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꿀벌실종’ 해결사, 스마트벌통 뜬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화분매개용 기술 양봉에 접목

각종 센서로 최적 환경 제공
여름철 활동량 1.6배 많아져
겨울 생존 기간도 크게 늘어
“시설재배·일반 양봉용 확대”



스마트벌통

벌통의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관리해 주는 ‘스마트벌통’이 꿀벌 대량 실종 사태를 막을 수 있는 신기술로 자리를 잡을지 양봉 농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2018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화분매개용 스마트벌통’을 현장에 적용한 결과 여름철 비닐온실에서 벌의 활동량은 시간당 평균 9마리에서 14마리로 1.6배 많아졌다. 겨울철 비닐온실에서는 벌의 생존 기간이 105일에서 173일로 68일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스마트벌통은 벌통에 각종 감지기(센서)를 설치해 벌통 내부 환경을 최적으로 유지한다. 여름에는 벌통 내부 온도 센서와 연동된 환기팬이 자동으로 작동해 온도는 2~3도, 이산화탄소 농도는 500 정도 낮춰 준다. 겨울에는 열선판이 작동돼 벌통 온도는 28~32도, 습도는 60% 내외로 유지해 준다. 사계절 벌이 건강하게 생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농가에서는 감지기로 수집된 온도와 습도 등 환경정보, 벌통에 설치된 카메라로 벌의 활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들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에게 실시간 제공된다. 벌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상태를 점검하고 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게 벌을 교체할 수 있다. 양봉 농가들은 “벌의 생육환경이 좋으면 면역력이 높아져 각종 질병과 기후변화에 적응하기가 수월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최근 수년간 계속되고 있는 꿀벌 실종 사태는 이상기온과 천적인 응애류의 공격 때문으로 알려졌다. 벌이 모자라 한 통에 5만원 수준이던 꿀벌이 40만원까지 치솟았으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농가들은 울상을 짓고 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스마트벌통 기술을 개선해 딸기, 토마토와 같은 시설 재배작물 이외에 노지 작물은 물론 일반 양봉용으로도 적용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주 임송학 기자
2023-05-11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