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명시, 산업진흥원 내년 상반기 설립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승원 시장 “산업진흥원 통한 체계적인 기업지원전략 마련 시급”


박승원 시장이 31일 ‘광명산업진흥원’ 설립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명시 제공

경기 광명시가 체계적인 산업진흥과 기업지원 정책 시행을 위해 ‘광명산업진흥원’(가칭) 설립을 내년 상반기께 목표로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31일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행정안전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기준 개정에 따라 일시 중단됐던 경기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재개할 방침이다.

광명산업진흥원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조성으로 큰 변화가 예상되는 광명시 산업 여건에 맞춰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산업진흥과 기업지원 정책 시행을 위해 시가 지난 2021년부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광명시는 기아자동차 중심의 제조업에 특화돼 있으나 향후 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으로의 산업구조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이런 산업 특성을 반영한 기업 지원과 정부 및 경기도의 산업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산업진흥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경기도와 사전 협의, 경기연구원의 예비검토 등을 마치고 지난해 10월부터 경기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진행해왔으나, 지난 1월 행정안전부의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 기준 개정으로 이를 중단하고 3월부터 보완 용역을 시행해왔다.

1월 개정된 행안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 기준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출자출연기관을 설립할 때 인원은 최소 20명 이상, 사업비 비율은 50%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기준이 신설됐다.

시는 개정 기준을 반영한 보완 용역이 지난달 말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8월까지 경기연구원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경기도 2차 설립 협의 의뢰와 심의위원회, 조례 입법 및 심의 등 절차를 밟아 내년 상반기 광명산업진흥원을 출범할 계획이다.

보완 용역에 따르면 광명산업진흥원은 산업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 고도화,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을 3대 목표로 삼고, 광명시 미래 도시 가치를 선도하는 지역기업의 성장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박승원 시장은 “기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업진흥원을 통한 체계적인 기업지원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며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사회적 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산업진흥원 설립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