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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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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지난해 8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의 지난 1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국민신문고, 민원센터전화(1661-9119),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민원 접수, 전담 전문인력이 민원 처리

지난 1년 간 접수 된 25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 화재안전기준* 관련 내용이 11,651(45.5)%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 내용이 9,578(37.4%), 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3,058(11.9%)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시설법에 따른 소방시설 및 소방장비에 관한 세부 기술기준

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하여서는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피난통로방화문에 장애물 설치, 자체점검 순이었다.

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작년 12월과 올해 82차례 민원인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5.4일이 단축되었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5.4% 상승한 72.8%로 나타났다.

반면, 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 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 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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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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