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엘살바도르 외교장관 회담(10.5.) 개최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박진 외교부 장관은 10.1.(토)-10.6.(목)간 공식방한 중인 「알렉산드라 힐(Alexandra Hill)」 엘살바도르 외교부 장관과 10.5.(수) 회담 및 만찬을 갖고 △양국관계, △보건·인프라 등 분야 실질협력 증진, △2030 부산세계박람회, △한반도 및 중남미 등 지역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 박 장관은 올해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11년만에 엘살바도르 외교부 장관의 공식방한을 환영하고, 양국이 수교이래 정무·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온 것을 높게 평가하였다. 


   ※ 양국 수교일: 1962.8.30.




  ㅇ 특히 올해는 그 어느때 보다도 양국간 경제, 보건, 외교,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고위급간 인사교류가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양국간 미래 상생 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할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하였다.


   ※ 최근 주요인사 방한 : 로드리게스 공공사업교통부 장관(6월), 메나 대통령실 혁신부수석(7월), 하옘 경제부 장관(9월) 




□ 양측은 엘살바도르 포함 중미 5개국과의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의 발효로 양국간 교역이 증진되고 경제협력 기반이 확고해진 것에 만족을 표하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회복이 이루어지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하였다.


 


□ 힐 장관은 한국의 對엘살바도르 공적개발원조(ODA)가 엘살바도르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해 왔음을 평가하고,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토대로 엘살바도르의 수요에 부합하는 도로, 교량 등 인프라 분야에서 지원과 협력을 지속해 줄 것을 희망하였다.


 


□ 박 장관은 북한의 비핵화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엘살바도르의 일관된 지지에 사의를 표명하였으며, 힐 장관은 최근 북한 도발을 규탄하면서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함을 재확인하였다.




□ 한편 박 장관은 우리 정부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엘살바도르 측의 지지를 요청하였고, 힐 장관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적극 평가하였다.




붙임 : 회담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