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외교2차관, 레소토 방문 결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이도훈 제2차관은 2.5(일)-6(월)간 레소토를 방문하여, 2.6(월) 은초코아네 사무엘 마테카네(Ntsokoane Samuel MATEKANE) 총리를 예방, 레조니 음포조아니 (Lejone MPOTJOANE) 외교장관을 면담하였다. 




□ 금번 이 차관은 1966년 양국 수교 이래 외교부 고위급 인사로서는 처음 레소토를 방문하여 한-레소토간 고위급 교류 모멘텀을 마련하고, 레소토 총리 및 외교장관과 양국간 실질협력 심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는 우리 정부가 적극 추진 중인 아프리카와의 상호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쉽 강화 및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을 위하여 추진되었다.




□ 이 차관은 마테카네 총리 예방 및 음포조아니 외교장관 면담 계기 양국의 고위급 교류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금년 외교장관을 방한 초청하고, 총리의 2024년 한-아프리카 특별 정상회의 참석을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레소토측은 양국 고위급 교류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고 우리측의 방한 초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 이 차관은 최근 양국간 교역 증대 추세(21년 양국 교역액이 전년 대비 6배 이상 증가)를 언급하면서 양국의 경제협력 분야 협력 확대 가능성을 평가하고, 「무역, 경제 및 기술협력에 관한 협정」 개정에 대해 향후 논의하기로 하였다. 또한, 우리 정부의 對레소토 무상원조 규모 확대 현황을 상기하고, 레측의 협력 희망 분야인 △농업 △신재생 에너지 △인프라(공항 재건) 등 분야 협력 가능성을 상호 협의해 나가기로 하였다.




□ 레소토측은 재정부 장관, 외교부 장관, 통상산업사업개발관광부 장관, 공공사업교통부 장관 등이 참석하여 금번 이 차관의 방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우리측은 홍범석 삼성전자 아프리카총괄 부사장, 코이카 동아프리카실장이 참석하였고, 이 차관은 우리 삼성전자의 이노베이션 캠퍼스 운영 사례*를 소개하면서 민관 협력 사업도 추진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 청소년 및 미취업 청년 대상 코딩, 프로그래밍 등 기술 연수 과정 / 레소토 ‘23.3~6월 운영 예정




□ 아울러, 이 차관은 우리 정부는 국정과제로서 추진 중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기후변화, 디지털격차 등 인류 공동의 도전과제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고 우리의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고 설명하며 레소토 정부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ㅇ 양국은 향후 실질협력 방안,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등에 대하여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 상기 마테카네 총리 예방에 앞서, 이 차관은 레조니 음포조아니 (Lejone MPOTJOANE) 외교장관을 면담하고 △인프라, 개발협력 등 실질협력 방안 △2024 한-아프리카 특별 정상회의 추진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요청 등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 한편, 상기 총리 예방 후 이 차관과 음포조아니 외교장관은 각각 레소토 언론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향후 양국은 협력 기회를 지속 모색할 것을 다짐하였다.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