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매동초등학교 학생들은 지난달 24일(일) 서울환경연합이 주최한 ‘제1회 인왕산 우리꽃 터전 만들기’ 행사에 참여했다.40여명의 학생들은 군부대 장병 50여명과 함께 1시간가량 서양등골나물을 제거하는 등 외래식물의 유해성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펼쳤다. 환경부가 지정한 유해식물인 서양등골나물은 번식력이 왕성해 ‘초원의 황소개구리’로 불려왔다.
●44개 학급별 맞춤수업 진행
서울 송정초등학교(www.sjes.es.kr)는 지난달 26일 교육관계자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별화 수업 운영보고회’를 열었다. 교사와 학부모 명예교사 500명이 고안한 수준별 맞춤 수업 도구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했다. 각 학급을 3∼6개 팀으로 나누고 문자카드를 활용한 낱말 익히기, 도형판을 이용한 다각형 만들기 등 44개 학급별로 맞춤수업이 진행됐다. 이번 발표회에 활용된 동시ㆍ낱말ㆍ문자 카드와 도형판 등은 교사와 학부모들이 직접 고안, 제작한 것이다. 수업방법 개선 선도 학교로 지정된 송정초는 지난 2년간 340여가지의 학습 교구 자료를 만들어왔다.
●한복 입고 한국문화 체험행사
서울 동자초등학교(www.dongja.es.kr)는 한 달에 하루를 ‘한복입는 날’로 정해 지난달 28일, 1학년들이 한복을 입고 등교하는 한국문화체험 행사를 열었다. 한복을 입고 등교한 1학년생들은 담임교사에게 꽃과 편지를 선물하며 웃어른에게 물건을 건네는 예절을 배웠다. 또 한복을 입은 채로 운동장에서 줄다리기ㆍ굴렁쇠굴리기ㆍ팽이치기ㆍ윷놀이ㆍ투호ㆍ제기차기 등 민속 놀이를 즐기는 체험행사도 열었다.
●불조심포스터 공모 입상작 발표
서울시 소방방재본부(www.seoul.go.kr)주최 서울소방방재활동 불조심 포스터 공모전에서 김동철(매원초·3학년)군이 초등생 금상을 차지했다. 김군은 기타를 치며 즐거워하는 소방차를 그려 소방차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표현해 포스터부문 최고상을 수상했다. 은상은 권용재(신영초·6학년), 정지연(봉현초·4학년), 이치훈(당서초·3학년), 탁유빈(동현초·6학년)군이 차지했다. 서울시내 초등생 2000여명이 응모한 이번 공모전에는 동상 10편, 입선 25편 등 총 50편이 입상했다.
●특목고 입학전형 홈페이지에 공개
인천시교육청(www.ice.go.kr)은 체육고·예술고·외고·과학고 등 인천 소재 특수목적고와 특성화고의 2005학년도 입학전형 세부 계획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체험위주의 특성화 교육을 지향하는 산마을고, 인천소재 중학교 졸업자만 모집하는 인천과학고, 전기·건축·자동차 등의 기술인을 양성하는 인천기계공고 등 11월부터 신입생 모집에 들어가는 특성화고 10여곳의 자세한 전형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캐릭터 창작대회 입선자 시상
동작교육청(www.djedu.go.kr)이 주관한 ‘2004 동작캐릭터창작대회’에서 정여진(중대부중·3학년)양이 ‘사물놀이’ 캐릭터로 대상을 차지했다. 금상은 허민주(삼성중·2학년), 이성희(중대부중·3학년)양이 수상했다. 은상은 전은주(인헌중·3학년), 이세현(동작중·1학년), 이상미(당곡중·3학년), 최지혜(강현중·2학년), 윤수정(국사봉중·3학년)양 등 5명이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총 132명의 학생이 참가, 우리나라 전통문화라는 주제로 캐릭터창작 실력을 펼쳐보였다.
시상식은 지난달 25일(월) 오후 3시20분 동작교육청에서 열렸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