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마케팅은 레저스포츠 및 관광과 관련된 사업이나 조직을 효율적으로 기획하고 경영할 수 있는 관광레저 경영인을 키우는 전공이다.
주요 교육과정으로는 레저산업론과 레저자원론, 관광학개론, 문화산업론, 레저마케팅 등 기본 과목에서부터 실용 영어, 레저정보 실무, 레크리에이션 지도, 호텔경영론, 리조트 개발 및 경영, 이벤트 기획 실무, 컨벤션산업, 여행사 경영론 등 실무 과목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하다. 특급 호텔에서 실무 일을 맡는 호텔리어를 비롯해 여행사의 상품기획자, 여행가이드, 이벤트 업체의 기획자(플래너)나 스태프, 유스호스텔의 청소년지도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리조트나 테마파크, 외식업체, 레포츠업체로도 취업할 수도 있다.
전공이 개설된 곳은 드물다. 경동대(강원)가 경영학부에서 주·야간으로 레저마케팅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 것이 전부다. 주·야간 모두 언어와 수리, 외국어 가운데 두 영역과 사회탐구 영역 등 모두 세 영역을 3분의1씩 반영한다.
비슷한 전공으로는 한라대(강원) 경영학부의 레저경영 전공과 부산가톨릭대(부산) 경영학부의 스포츠레저경영 전공을 꼽을 수 있다. 모두 언어, 수리, 외국어 가운데 한 영역과 사회탐구 영역 등 두 영역만 반영한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