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도입부에서 새로운 문제가 제기된 뒤 이후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이어 주제를 설정하고 논점을 제기하는 본론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내용을 분석하는 것은 주제와 논점을 설정하기 전에 이뤄져야 한다. 용어와 제도 등 서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외형적 방법과 논리적 추론을 통해 내용 상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내재적 방법이 있다.
외형적 방법에는 자료해석적인 분석기법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지문에 표현된 내용과 일치하는지의 여부만을 묻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난이도가 낮다. 반면 내재적 방법에는 논리적 분석능력이 큰 역할을 하므로 어려운 편이다.
다음의 문제는 내용의 분석 중 내재적인 논리추론 능력을 통해 문제문의 내용에는 나타나 있지 않은 숨겨진 사실을 유추하고 추론하는 유형이다.
(문제)
로또복권은 여러 개의 숫자 가운데 복권 구매자가 5개에서 6개 정도의 숫자를 선택하고 같은 개수의 숫자를 추첨한 결과에 따라 등수와 상금이 결정된다. 확률의 원리에 의해 3개의 숫자가 일치할 확률보다는 4개가,5개보다는 6개가 맞을 확률이 낮다. 일치하는 숫자의 개수가 많을수록 등수가 높아지고 상금 또한 많아진다.
한국과 호주의 로또복권을 비교한 다음의 내용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것을 고르시오.(단, 한국사람과 호주사람의 복권에 대한 선호도는 비슷하다.)
(가)한국로또복권은 일주일에 한 번의 당첨 기회뿐이지만, 호주로또복권은 일주일에 2번의 당첨 기회가 있다.
(나)한국과 호주 모두 로또복권의 상금은 고정상금액의 낮은 등수에 지급되는 상금을 제외한 판매금액의 일정비율에 의해 결정되며 그 비율은 양국이 동일하다.
(다)한국로또는 5개 숫자가 맞아도 상금이 200만원을 넘지 않지만, 호주로또는 5개 숫자가 맞을 경우 상금이 최대 1억원에 이른다.
(라)한국로또복권은 장당 1000원에 판매되나 호주로또복권은 장당 200원에 판매된다.
(마)한국과 호주의 로또복권은 한 장에서 6개의 숫자를 선택하여 모두 맞힐 경우 1등이 된다.
(1)한국로또복권은 한 장에 한 번의 추첨기회가 있지만 호주로또복권은 두 장에 한 번의 추첨기회가 있다.
(2)한국로또복권은 합법적으로 판매되나 호주로또복권은 불법적으로 판매된다.
(3)한국로또복권은 45개 숫자 가운데 6개를 선택하지만 호주로또복권은 45개보다 많은 숫자 가운데 6개를 선택한다.
(4)한국로또복권은 5개 숫자를 맞힐 확률이 낮지만 호주로또복권은 5개 숫자를 맞힐 확률이 상대적으로 더 높다.
(5)한국로또복권은 당첨금에 대해 낮은 세율의 세금을 부과하지만 호주로또복권은 높은 세율의 세금을 부과한다.
(해설)
(1)(마)에서 한 장에 6개의 숫자를 선택한다고 하였으므로 호주의 로또복권도 한 장에 한 번의 추첨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합법성과 불법성의 문제는 본문의 내용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3)호주의 로또복권은 당첨의 기회도 많고, 가격도 낮으며, 당첨금도 높은 상황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나)에 의해 상금은 판매금액의 일정한 비율로 결정되며 그 비율은 양국이 동일하다고 했고, 단서 조항에서 나타난 바와 마찬가지로 양국민의 복권에 대한 선호도가 비슷하다면 호주의 로또 복권의 당첨 확률이 한국의 로또 복권보다 낮은 것밖에는 추론할 수 없다.
6개의 숫자를 선택하는 방법이 동일한 상황이므로 한국보다 많은 종류의 수에서 선발될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
(4)위의 해설에 의해 5개의 숫자를 맞힐 확률도 호주가 더 낮다고 보아야 한다.
(5)제시된 자료를 통해서 세율과 세금의 문제는 추론할 수 없다.
정답은…(3)번
출제:에듀PSAT 연구소 이승일 소장
2006-3-23 0:0: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