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어 이문·휘경 재정비촉진지구에 대한 재정비촉진계획안을 조건부로 심의·가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재정비촉진지구는 이문 1·2·3동 및 휘경1동 일대 101만 4313㎡다.
계획안에 따르면 촉진지구 내에 총 7개의 재정비촉진구역을 지정, 주택재개발 방식으로 2015년까지 모두 1만 1618가구(임대주택 2074가구 포함) 규모의 친환경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구릉과 역세권을 한단지로
일반적인 뉴타운 개발과 다른 점은 구릉지와 역세권을 하나의 단지로 묶는 ‘결합개발’ 방식이라는 점이다.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이 방식은 기반시설이 갖춰진 역세권에 용적률 인센티브를 주는 대신 기반시설이 취약하고 경관보호가 필요한 구릉지 일대에 기반시설을 설치해 주게 된다. 구릉지와 역세권 주민이 한 조합원이 돼 지어지는 아파트 등의 입주권을 나눠 갖는다.
이문 휘경지구에서 구릉지는 저층·저밀(용적률 90%)의 친환경주거지로, 기존의 역세권은 고층·고밀(용적률 255.8%)의 주상복합단지나 상업시설 등으로 개발된다.
다양한 유형의 주택수요를 충족시키고 단조로운 스카이라인을 탈피하기 위해 중·저층건물의 비율을 38%로 정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시 관계자는 “언덕 위까지 고층아파트가 줄줄이 들어서는 흉물스러운 재개발을 막기 위한 대안적인 개발방식”이라면서 “도시환경과 주민 재산권은 물론 인근 왕릉(의룡) 등과 같은 문화재와 뉴타운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개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녹지면적 현재의 최대 25배로
이문·휘경재정비촉진지구 인근에 외대·경희대·한국예술종합학교 등 대학가가 밀집해 1인 가구 비율이 46.2%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 단독세대형 원룸(20∼30㎡)을 300가구 규모로 공급한다. 이를 통해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외대앞역, 회기역, 신이문역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역까지 보행자도로 및 자전거도로를 개설하고, 마을버스노선도 역 중심으로 재편한다.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이문로의 폭을 20m에서 25m로 넓히고, 지구 내·외부를 연결하는 20m폭의 순환도로도 만든다.
뉴타운 속 녹지면적은 25배 이상 늘어난다.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16곳의 녹지를 조성해 지구내 공원·녹지면적을 기존 0.3%(3200㎡) 수준에서 8%(8만 755㎡)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인구증가를 고려해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도 각각 1곳씩 신설한다.
이 밖에 중앙공원 지하에 집단에너지 설비와 쓰레기 자동집하시설을 설치한다. 특히 외대∼외대앞역 269m 구간은 ‘국제문화거리’로 조성해 다양한 국제문화를 체험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으로 육성하게 된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7-12-15 0:0: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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