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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행정] “구청장과 通하니 다 해결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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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구 민원사이트 ‘구청장에 바란다’ 인기

#1. “강동구는 환경이 브랜드인 도시입니다. 그런데 명일·고덕동 같은 친환경 주거지 한복판에 고속도로가 들어선다는 것은 상식 밖입니다. 지하철9호선 예정지와 중복되기도 합니다. 구청장님 의견과 대처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민원인 박○○씨)

#2. “박○○님이 보내주신 민원을 잘 읽어봤습니다. 그 도로는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라 사전환경성 검토 및 주민공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에선 고속도로의 강동 통과 반대의견과 접속지점 변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박○○님께서 제시한 의견을 국토해양부에 전달토록 하겠습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강동구 홈페이지의 ‘구청장에게 바란다’코너.


강동구는 구민 대상의 온라인 민원사이트 ‘구청장에게 바란다’가 대표적 민원해결 창구로 자리잡았다고 7일 밝혔다. 올 상반기에만 526건이 접수·처리돼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8.5%나 증가했다.

●올 526건 처리 28.5% 급증

‘구청장에게 바란다’는 구청 홈페이지에 접속, 실명확인만 받으면 누구나 글을 쓸 수 있다. 하루에 3~4건씩 꾸준히 민원이 올라오고, 글 내용도 다양하다. 비공개로 분류된 개인적 탄원부터 지하철9호선 연장 검토, 자연공원 내 가스충전소 설치 재고 등이다.

구는 2001년부터 같은 이름의 코너를 운영했는데, 정책질의 부분을 떼어내 코너를 새로 단장했다. 생활민원은 다른 온라인 민원방을 꾸려 처리하고 있다. 질의 뒤에는 ‘강동구청장 이해식 드림’이라는 답변이 붙는다. 민원인들은 답변을 보고 ‘매우 만족’부터 ‘불만’까지 평가를 내린다.

올해 상반기에는 526건의 민원 중 구정관련 질의가 272건(51.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개선요구 113건(21.5%), 시정요구 93건(17.7%) 순이다. 공무원의 업무처리에 대해 고마움을 나타내는 글도 41건(7.8%)이나 됐다.

●건축·주택 관련 민원 가장많아

분야별로는 ▲건축·주택 89건(16.9%) ▲일반행정 74건(14.1%) ▲도시·도로 72건(13.7%) ▲공원·녹지 63건(12.0%) ▲도시·교통 54건(10.3%) ▲복지·행정 50건(9.5%) 순이다.

온라인 민원을 통해 주거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주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다. 민원은 주민들의 구정 관심도를 반영하기도 한다.

●3일내 답변… 대표적 민원창구로

강일지구 입주와 관련한 지하철8·9호선 연장, 강일역사·버스노선 신설, 고덕2단지와 삼익그린12차 아파트 통합, 천호·성내 재정비촉진지구 추진 등이다. 아울러 강동그린웨이 걷기대회, 상상어린이공원조성, 상일동 뒷산공원화사업 등도 관심사다. 김영희 생활민원팀장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실천할 수 있는 창구로 인식돼 구정운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구는 이 코너에 올라온 민원에 대해 3일 이내 답변을 원칙으로 한다. 현장 확인이 필요한 복합민원도 3일을 넘기지 않고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앞으로 새로운 시스템 개선을 통해 구민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설 수 있는 민원 창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09-9-8 0:0:0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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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