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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이동수리 서비스 큰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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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 ‘씽씽 사업단’ 이용 시민 급증

광진구 ‘씽씽 사업단’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자활 의지를 다지게 하고, 자출족 등 자전거 이용자들에겐 쉽게 수리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9일 구에 따르면 자전거 이용 시민이 급증함에 따라 운영하는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서비스’를 이용한 주민은 지난해 867대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자활사업 참여자들로 구성된 광진지역자활센터 씽씽 자전거 사업단은 6월29일까지 15개 동을 순회하며 서비스를 한다. 이들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정해진 일정에 따라 15개 동 주민센터를 찾아가게 된다.

단, 고가의 부품을 교체할 경우엔 실비를 받는다. 사업단은 지난해 방치된 자전거를 수리해 저소득 95가구에 무상으로 기증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자전거 수리 기술을 배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습득한 기술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씽씽 자전거 사업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 이모(50)씨는 “가는 곳마다 15~20여대의 자전거가 나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며 “내가 배운 기술을 도움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건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전거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정송학 구청장은 “‘배고픈 이에게 물고기를 주지 말고 낚시하는 법을 가르치라.’는 탈무드의 격언처럼 자전거 수리 서비스 자활활동은 새 삶을 열어가는 데 필요한 낚시법이 될 것”이라며 “배움과 함께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경험도 할 수 있는 따뜻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0-03-3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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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