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생활용 간판은 그동안 간판개선사업 등을 통해 LED 조명으로 바꾸는 작업을 펴고 있지만 옥상 광고물은 초기 설치 비용과 건물주의 무관심으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구에 있는 옥상광고물 103곳 중 85곳이 네온·형광조명으로 설치돼 있어 에너지 소비는 물론 노후로 인한 형광등의 잦은 교체 등 환경오염의 주된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구는 운영자의 초기 설치비용 부담, 추후 LED 조명의 가격인하 등을 감안해 올해 말까지 홍보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2015년까지 1곳당 최소 1개면을 우선 교체할 방침이다. LED는 많은 초기 설치비용에 비해 3~4년을 넘기면 전력 비용과 유지·보수 면에서 매우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연희 구청장은 “전국에서 처음 시행하는 옥상광고물의 LED 조명 교체에 어려운 점도 많겠지만,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서 “옥상광고물 운영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07-2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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