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혁신교육지구’ 박차 가하는 도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최초 현직 교사 정책보좌관에… 학부모 80명 대상 설명회 개최

도봉구가 혁신교육지구 선정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17일 “2015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청장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이동진(왼쪽 일곱 번째) 도봉구청장 등 혁신교육지구 유치 관계자들이 북부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도봉구 혁신교육지구 민·학·관 추진단 결성식을 갖고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이 구청장의 강한 추진력에 힘입어 구는 교육 분야 발전 및 2015년 혁신교육지구 선정을 위해 지난 7월부터 발 빠른 행보를 이어 오고 있다. 교육단체, 학교, 청소년시설 등 분야별 교육 역량을 갖춘 민간자원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주 1~2회 강도 높은 실무회의를 통해 아이디어를 모았고 두 차례의 워크숍과 교장단 간담회 등을 통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현직 교사를 교육정책특별보좌관으로 채용한 것도 주목을 끌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행복한 지역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학교, 교육지원청, 구청을 하나로 잇는 교육 분야 소통 창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 구청장의 강한 의지”라고 설명했다.

지난 2일에는 이 구청장과 민경란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 명의의 공동 서한문을 작성, 지역 내 3만 7400여명의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발송했다. 혁신교육지구 유치를 위한 굳은 의지를 공표한 것. 이에 대한 화답으로 도봉구 학교 교장단 47명 전원이 혁신교육지구 지정 동의서를 제출, 이 구청장의 계획에 힘을 실었다.

11일에는 지역 내 초·중·고 학부모 대표단 80여명을 대상으로 혁신교육지구 공모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도 가졌다. 15일에는 북부교육지원청 대강당에서 도봉구 혁신교육지구 민·학·관 추진단 결성식을 갖고 혁신교육지구 유치를 위한 막바지 사전 준비를 마쳤다. 이 구청장, 민 북부교육장, 조숙자 구의회 의장, 이부영 시민단체 대표를 공동단장으로 출범한 민·학·관 추진단은 이날 구 혁신교육지구 추진을 위한 선언문을 채택했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주요 사업 내용은 ‘학교 학급당 학생 수 25명 이하 감축’, ‘일반고 살리기 사업 지원’, ‘학교·지역 연계 교육복지사업’, ‘자치구 특색사업’ 등이다. 이달 중 서울시교육청 공모계획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서울시·지자체가 함께 마련하는 소요 재원으로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이 구청장은 “2015년 도봉구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가고 싶은 행복한 학교, 주민들에게는 계속해서 살고 싶은 자랑스러운 도봉구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4-12-18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