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 호평
‘학원을 돌다 밤 11시가 넘어서 오는 아들. 야근으로 가족 얼굴을 보기 힘든 아버지. 이야기만 하자고 하면 짜증부터 내는 가족들로부터 상처받은 어머니.’금천구는 이런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2014년 초 서울시 정책사업으로 선정돼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391번의 가족 상담을 진행했다. 이 중 272건이 부부를 대상으로 한 상담이었고 106명이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그 결과 750명의 주민이 야간과 주말, 방문상담을 받을 수 있었다. 구 관계자는 “처음에는 가족 문제를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한다는 것 때문에 부담스러워 하던 주민들도 막상 상담을 받고 나면 받기를 잘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센터 자체적으로 가족상담전문가를 구성하고, 지속적인 홍보 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긴급한 위기가족 상담을 대비해 24시간 상담전화, 유관기관 업무협약 등을 통해 구민에게 통합적인 가족상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올해는 더 많은 주민이 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서울시로부터 가족상담특화사업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전문성 개발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또 상담 사각지대를 발굴, 지원하여 금천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지역사회 복지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1-0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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