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전 서울 표본’ 성동, 3년의 도전 시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區, 안전처 ‘안전지역’ 공모 선정… 용답동 침수·범죄 막고 환경 개선

서울 성동구가 올해부터 3년간 ‘안전도시’의 표본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간다. 해마다 평균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범죄, 재난·재해 등의 안전 우려를 없앤다.


지난해 서울 성동구 주택가에서 정원오(왼쪽) 성동구청장과 구청 직원들이 범죄 예방을 위해 특수형광페인트를 칠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성동구는 국민안전처의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사업으로 안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돼 2018년까지 추진한다. 연간 8억~12억원의 재정 지원과 함께 컨설팅, 모니터링 작업이 뒤따른다.

구는 우선 추진 지역으로 용답동을 선정했다. 용답동은 침수 취약 지역으로 다가구, 다세대 주택이 밀집해 있어 절도 등의 범죄 발생 확률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안전 환경 개선에 대한 주민들의 강력한 의지가 사업의 시발점이 됐다. 용답동 주민들은 그동안 자율적으로 안전협의체를 구성하고 ‘용답동 안전지도’를 만드는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에 구도 17개 유관 기관과 실무 협력, 종합 계획(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게 됐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통학로 등 보행 환경 개선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 기법 적용 ▲침수 예방 작업 ▲미니소방서 설치 ▲실시간 재난안전 방송 시스템 구축 등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인프라 구축과 더불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에도 힘쓸 예정”이라면서 “주민들과 함께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표본이 될 수 있는 안전도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4-2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