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기강 고삐…음주운전 1차례 적발도 감봉

오늘부터 공무원 징계령 개정안 시행

대구·경북 손잡고 신남방시장 공략

27일 자카르타서 공동사무소 개소

김부겸 정치 생명, 이낙연 총리 손에 달렸다?

‘김해신공항 재검증’ TK 민심 흉흉

김춘례 서울시의원, 성신여대입구역 이동권 개선 촉구

“장애인의 이동권은 법률상 보장된 당연한 권리, 서울시는 기다리지 말고 먼저 나서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 김춘례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북1)은 성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제출한 「장애인 및 교통약자를 위한 성신여대입구역 이동권 개선 청원」을 받아들여, 12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회관 제7-2회의실에서 청원인과 서울시 담당자와의 만남을 가졌다.

현재 성신여대입구역과 성북구청입구사거리 사이의 한 쪽 도로에는 많은 지하철 환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한 쪽으로 집중되어 있는 환기구는 시민들의 보행권을 크게 침해하고 있다. 특히 전동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에게는 더 큰 불편을 주고 있다.

또한 일부 보행 구간은 환기구와 주차장 사이에 위치해 있어 차량과 환기구에 막혀 장애인 및 교통약자는 지나가는 것 차제가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동을 위해 편도 4차선 도로로 내려가야 하는 위험천만한 상황까지 생기고 있다. 실제로 이 부근에서는 도로로 내몰린 전동 휠체어와 교통약자들의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해 왔다.

이와 관련해 꾸준히 제기되어 온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교통공사에서는 6월 초부터 한 환기구에 대한 공사를 시작했다. 하지만 3기의 환기구는 여전히 장애인과 교통약자의 통행을 가로막고 있고, 예산 등의 문제로 나머지 환기구에 대한 개선 공사는 언제쯤 이루어질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청원서를 제출한 성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윤정훈 팀장은 “그동안 꾸준히 문제를 제기했으나 큰 변화가 보이지 않아 이렇게 직접 청원서까지 제출하게 되었다. 자리를 마련해 주신 김춘례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자리에 함께한 담당 직원들에게 호소했다.

김 의원은 “박원순 시장께서도 올해 보행특별시 서울시 원년을 선포하셨다. 보행권은 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당연한 권리”라며, “장애인과 교통약자들에게 보행권은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시급한 문제이다. 서울시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나와 내 가족의 일처럼 발 벗고 나서 주기를 바란다”라고 서울시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미화 전 남편 억대 위자료 청구…법원 결정은

방송인 김미화의 전 남편 A씨가 김미화를 상대로 낸 제기한 위자료 소송이 기각됐다.인천지법 부천지원 민사8단독 권미연 판사는…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삶의 질 높은 은평구로”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

‘스마트 경남’ 도정 공백 지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취임 1년

“당신 이야기가 도봉을 바꿉니다”

이동진 구청장의 ‘목요 데이트’ 소통

혁신에 영감 준 ‘중랑마실’

[민선 7기 1년] 류경기 중랑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