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다문화 특구’ 구로, 유럽 상호문화도시로 지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외국인 지원·내국인과 화합 정책 호평


구로구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구청사 현관에서 상호문화도시 지정 기념 현판식을 개최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동웅 구로구의회 의장, 남영미 다문화서포터스 단장, 이성 구로구청장, 이상부 한중사랑 이사장, 프레마랄 다문화서포터스 부단장, 김현숙 생활복지국장.
구로구 제공

구로구가 서울시 자치구 중 처음으로 유럽평의회 주관 ‘상호문화도시’로 지정됐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내외국인 주민들이 서로 존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온 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구는 2018년 외국인과 다문화가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기존의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합해 원스톱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족통합지원센터를 여는 등 각종 다문화 지원 인프라를 구축했다.

매년 ‘다문화 토크 콘서트’ 및 내외국인 주민이 함께 어울리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는 ‘세계인의 날’ 축제를 개최하고, 민·관·학 정책 네트워크인 ‘다가치 다누리 거버넌스’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상호문화리더, 글로컬 생활문화예술리더 양성 과정 등 주민들의 상호문화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이 밖에 구로구는 2018년부터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 도시를 맡아 외국인 밀집 거주 지역의 현안과 관련한 정책 개발에도 앞장서 왔다.

구는 상호문화도시 지정을 기념해 지난 14일 구청사 현관에서 현판식을 개최했다. 상호문화도시는 다양한 문화와 국적을 가진 주민들이 소통하고 협력해 사회 통합을 추구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다양한 문화의 공존에 초점을 둔 기존 다문화주의에서 나아가 활발한 교류와 상호작용으로 상생의 도시를 지향한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0-10-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