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광률 의원 “교육도서관으로서의 정체성 찾아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안광률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시흥1)은 지난 6일 경기평생교육학습관에서 실시한 경기평생교육학습관·중앙교육도서관·성남교육도서관·화성교육도서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교육청 소관 교육도서관들의 운영방식과 이용자가 시·군 도서관과 크게 다르지 않아 교육도서관으로서의 특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교육도서관으로서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질의에서 안광률 의원은 “교육도서관의 학생 이용률이 대부분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심지어 26%를 보인 곳도 있다”며 “지금은 과거와 달리 시·군에서 도서관을 상당히 많이 확충하고 있고, 작은 도서관들도 많이 운영하고 있어 교육청이 운영하는 교육도서관의 존재 이유는 그 필요성이 급격히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또 “교육도서관이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광률 의원은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의 어린이도서관을 둘러 보았는데, 공간은 너무 정형화되어 있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만화책 등의 구비는 부족함을 느꼈다”며 “교육에 도움이 된다면 비록 만화라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구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교육도서관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소비자인 만큼,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책을 구매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안 의원은 “도서관 공간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야 하는데 우리네 도서관은 모두 딱딱한 의자를 고집하는 바람에 편안하지가 않다”며 “성남교육도서관의 경우 리모델링시 이 점을 참고하여 공간구성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덧붙여 안 의원은 “전반기 문화관광위 활동시 도서관 사업을 하고 있는 경기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경기도교육청과의 협업이 잘 안되고 있는데, 도교육청이 협업에 비협조적이라는 보고를 받은 적이 있다”며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기관이 다를지라도 모두 도민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인 만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협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