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형상점가’ 100개소 신규 지정…온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외국인 관광객 택시 바가지요금 뿌리 뽑는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년간 5만 129회 ‘현장행정’… 소아청소년 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폭염에도 노원구는 쉼터·힐링냉장고로 ‘안전 최우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프리 삭스 직강 안방서 시청…강남 열린대학 ‘남다른 클래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세계 석학 강연 선보인 정순균 구청장

삭스 교수 코로나 각국 대응 방식 평가
주민 “유명인사 온택트 강연 들어 신기”
鄭구청장 “주민 지적 호기심 충족 기대”

정순균 강남구청장이 지난 13일 스마트회의실에서 미국 컬럼비아대 석좌교수인 제프리 삭스의 강연을 듣고 있다.
강남구 제공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헤쳐나가야 할 것인지를 세계적인 석학에게 들을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온택트(비대면 온라인 접촉)를 중심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전환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가 주민들에게 세계 석학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강남열린대학’을 지난 13일 열었다. 이날 첫 강연자로 나선 이는 세계적인 경제학자로 미국 컬럼비아대 석좌교수인 제프리 삭스였다. 정순균 강남구청장은 “아직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지만, 시민들의 관심은 이미 코로나19 이후 세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로 이동하고 있다”면서 “이번 삭스 교수의 강연이 주민들의 이런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의에 나선 삭스 교수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신종 감염병 대응이라는 복잡한 문제 상황 속 새로운 형태의 민관협력 거버넌스 모델을 선보이며 팬데믹 위기 대응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면서 “K방역으로 대표되는 선진적 거버넌스 모델은 보건의료 분야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위기, 에너지 분야의 구조적 전환, 생물 다양성 확보, 포용 사회의 실현 등 다른 과제를 해결하는 데도 주효한 대응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삭스 교수는 코로나19에 대한 각국의 대응 방식을 평가하고 코로나19 이후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 등이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민들은 삭스 교수의 강연을 듣고 추가로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시간도 가졌다. 강연을 들은 한 주민은 “세계적인 석학의 강연을 지역 평생교육프로그램으로 들을 수 있다는 게 신기하다”면서 “앞으로도 평소 접하기 어려운 유명 강사들을 온라인으로라도 만나 보고 싶다”고 말했다.

강남구는 지난해 전국 175개 평생학습교육도시를 대상으로 진행된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준을 자랑한다. 여기에 올해는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온택트를 중심으로 한 강남열린대학을 출범시켜 한층 더 격을 높일 계획이다. 강남열린대학은 ▲세계 석학 온라인 강연회 ▲주민연사 강연회 ▲명사특강 ▲특별강좌 등으로 구성된다.

정 구청장은 “현재 운영 중인 ‘강남인강’과 ‘미미위브리핑’ 등을 플랫폼으로 활용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한다”면서 “강남구만의 풍부한 인적 자원을 활용해 주민연사 특강과 명사특강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21-04-15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청렴 확산, 서울시 중요 과제”

오스트리아 빈서 청렴 정책 홍보 IACA와 지방정부 첫 업무 협약 한국문화원 주최 ‘서울 인 빈’ 참석

마을버스 안 다니는 곳곳에 성동 ‘성공버스’ 달려갑

왕십리·성수 등 필수 공공시설 연결 셔틀버스 통해 교통 사각지대 보완 호평 속 5월 日 이용객 1800명 돌파 정원오 구청장 “주민 교통복지 실현”

고생한 구청 직원들에게 커피·포상금 쏜 종로

민선 8기 3주년 기념해 ‘사기 진작’ 커피차 이벤트·AI 활용 성과 조명 정문헌 구청장, 현충원 참배 시간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