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어르신 안 다치게… 관악 ‘경량 리어카’ 눈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게 44대 지원
무게 반으로 줄이고 브레이크 장착


박준희(왼쪽) 관악구청장이 경량 리어카 전달식에 참여해 한 노인에게 경량 리어카를 전달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관악구 제공

서울 관악구가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게 경량 리어카를 지원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구는 이달 내 모두 44대 경량 리어카를 재활용품 수집 노인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지난 14일 낙성대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은천동, 중앙동, 보라매동, 인헌동에서 ‘사랑의 경량 리어카 전달식’을 진행했다.

관악구 관계자는 “지난해 관악구 유관기관 간담회에서 야간교통 사고 내용 5건 중 4건이 폐지 수집 노인으로 확인됐다”며 “어두운 밤이나 새벽 리어카를 이용해 작업하는 재활용품 수집 노인들은 교통사고 및 각종 안전사고에 상시 노출돼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구는 특별 제작한 리어카를 지역의 재활용품 수집 노인에게 제공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전달된 리어카는 언덕, 비탈길이 많은 구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해 15㎏ 정도로 가볍게 제작했다. 기존 리어카의 3분의1에서 절반가량의 무게다. 또 브레이크를 장착했다. 구는 리어카 양면에 구정 홍보판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등 구정 홍보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경량 리어카 지원이 지역 내 재활용품 수집 노인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게 실질적 지원이 가능한 안전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해 8월 재활용품 수집 노인을 지원하기 위해 노인 111명에게 야광 조끼, 야광 묶음줄 등 안전장비를 지원한 바 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4-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