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행정] 어르신 민원 해결 힘쏟는 채현일 구청장
셔틀버스 외 추가로 맞춤형 이송 서비스차량 정차 지점 승하차 돕는 직원 배치
접종센터엔 ‘현장소통실’ 열어 민원 경청
채 구청장 “어르신 불편사항 해결 노력”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고 싶어도 거동이 불편해 엄두를 내지 못하는 어르신, 구청장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못 했던 분들을 위해 지혜를 모았습니다.”
지난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영등포 아트홀.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이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가 차려진 아트홀 마당에서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었다. 잠시 후 분홍색으로 래핑된 복지전용차량인 ‘찾동이’(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차량)가 들어서고 한 할머니가 차에서 내렸다. 채 구청장은 거동이 불편한 할머니를 도와 2층 접종 장소로 이동했다.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영등포구가 찾동이를 이용한 이송서비스를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다른 자치구와 마찬가지로 셔틀버스를 운영하면서 추가로 거동이 불편한 노인에게 맞춤형 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찾동이를 이용해 센터를 방문한 강모(90) 할머니는 “다리가 불편해 혼자 지팡이를 짚고 걸었다면 40분이 걸렸을 거리인 데다 셔틀버스는 오르고 내리는 게 부담스러웠다”며 “구에서 제공한 차량 덕분에 2차 예방접종까지 안전하게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구는 또 백신접종센터 앞 차량 정차 지점에 직원 1명을 추가 배치해 노인들을 안내하고 승하차를 도울 수 있도록 했다. 셔틀버스에도 안전책임관을 두고 정차지점별 보조인력을 배치했다.
채 구청장을 만난 한 할아버지는 “구청 앞 공원 체육시설에 다른 운동기구는 다 있는데 거꾸로 매달릴 수 있는 운동기구가 없어서 구청장을 만나면 설치해 달라고 꼭 말하고 싶었다”고 했다. 또 다른 할아버지는 “당산역 6번 출구가 여름만 되면 온실처럼 너무 덥다”며 “현장을 살펴보고 대안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채 구청장과 직원들은 노인들의 얘기를 메모하며 경청했다. 채 구청장은 “어르신들이 이야기한 불편 사항을 하루빨리 점검해 해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목소리가 있는 곳은 어디든지 찾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5-1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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