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소년이 말하는 대로… ‘살기 좋은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월까지 60명 모여 정책의제 발굴·토론
내년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반영 추진


‘청소년이 만드는 성북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성북구 제공

“지역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모일 수 있는 쉼터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학교의 우범지대에 폐쇄회로(CC)TV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서울 성북구의 청소년 10여명이 지난 24일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에 모여, 더욱 안전하고 행복한 성북을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는 지역 사회에 대한 청소년들의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성북구가 마련한 ‘청소년이 만드는 성북구’ 프로그램이다. 구 관계자는 26일 “최근 청소년들의 사회 참여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자신이 사는 지역에 대해 생각해보고 정책을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는 11월까지 운영하는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청소년 60여명이 직접 정책의제를 발굴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청소년들은 우선 각종 놀이를 통해 자신의 지도자 유형을 확인하고, 협력과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후 4개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지역 문제에 대한 토론을 거쳐 직접 정책을 개발한다. 최종 투표를 통해 청소년들의 대표 정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는 내년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또 장위청소년문화누림센터는 앞으로 지역 청소년 참여활동 역량강화 캠프, 민주시민 아카데미 등 청소년들의 참여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여전히 청소년을 미숙한 주체로 보는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사회적 의제를 들여다보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다”며 “앞으로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실질적으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8-2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