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새만금에 국제학교 들어서나… 전북, 용역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학교 유형·파급효과 등 전반 점검
새만금사업법 개정 등도 검토 중


국제학교 예정 부지 중 한 곳인 새만금 수변도시(조감도).
새만금개발공사 제공

전국적으로 국제학교(외국인 학교) 설립 붐이 이는 가운데 전북에서도 국제학교 유치를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현재 조성 중인 새만금 수변도시에 국제학교를 설립해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조만간 ‘국제학교 설립·운영·유치 사례 분석 등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새만금에 국제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제도 개선, 파급효과, 운영 방향 등을 검토하는 게 목적이다.

국제학교는 2020년 외국교육기관법 개정으로 승인 권한이 교육부 장관에서 시도 교육감에게 넘어가면서 전국적으로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4곳의 국제학교가 있는 제주도는 추가 설립을 검토 중이고, 부산 명지국제신도시, 창원 진해, 특별자치도가 된 강원도 등에서도 국제학교 유치에 뛰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전북도는 김관영 지사가 국제학교 유치를 대표 공약 중 하나로 선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외국인 학교는 국제학교와 외국교육기관으로 구분된다. 외국교육기관은 총정원의 최대 50%까지만 내국인을 받을 수 있지만 국제학교는 내국인 입학 제한이 없다. 인천 송도 채드윅이 대표적 외국교육기관이고, 제주도에는 국제학교가 있다.

전북도는 용역을 통해 학교 유형을 정한다는 입장이다. 외국기업 투자가 목적이라면 외국교육기관을, 인근 시도 인구 유입이 필요하면 국제학교를 설립한다는 것이다. 위치는 이미 개발 계획안에 국제학교 용지를 반영한 새만금 수변도시가 유력하다. 도 관계자는 “용역 결과에 따라 외국인 학교 유형이 정해지고 이후 외국 학교와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설립 자격 및 내국인 비율 제한 완화를 위해선 새만금사업법 개정이나 전북특별자치도법 특례조항 반영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2023-02-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