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국가 25곳 농수산물 상설판매장 운영, 연말까지 5개 매장 추가 개설
전남 농수산물 상설판매장의 해외 판매장 개장이 잇따르면서 지역 농수산물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수출 전진기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전남도는 최근 일본 삿포로에 전남산 농수산식품 상설판매장을 개장하는 등 모두 9개 국가 25곳에 상설판매장을 운영, 전남산 농수산식품의 안정적 수출 전진기지를 구축했다.
전남 농수산식품 상설판매장은 2017년부터 농수산식품의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의 현지 마켓과 연계해 지역 농수산식품 판매장을 개설, 수출기업의 안정적 수출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8개국 20개 상설판매장을 개설, 운영했으며 2022년 기준 1045만 달러의 농수산식품 수출을 달성했다.
전남도는 올해 들어서도 일본 삿포로 매장 등 다섯 개 매장을 개장한 데 이어 연말까지 미국 일리노이주 등 5개 매장을 추가로 개장해 모두 30개 해외 상설판매장을 운영하는 등 상설판매장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상설판매장 사업은 다양한 먹거리와 품질 좋은 상품을 판매해 해외 동포는 물론 현지 한인마켓에서 큰 인기가 있다”며 “남도음식의 우수성을 알리는 수출 전진기지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무안 류지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