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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옴브즈만, 상반기 민원 99만건 처리…교통이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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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2025년 상반기 총 105만건의 현장 민원을 접수해 99만건을 처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세부 유형별로는 교통 77만건(73.1%), 가로정비 8만건(7.2%), 청소 4만건(4.2%), 도로 4만건(3.9%), 환경 2만건(1.9%), 기타 10만건(9.7%)의 순으로, 시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민원이 다수였다.

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매월 현장 민원 점검을 실시하고 미처리 민원은 자치구에 통보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그 결과 현장 민원 적정 처리율은 2023년 상반기 92.85%에서 2024년 상반기 93.08%, 올해 상반기 94.13%로 꾸준히 올랐다.

한편 시는 25개 자치구별로 동네 불편 유발 지역과 취약 요소를 잘 아는 주민으로 구성된 ‘내 지역 지킴이’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시민 생활 불편 사항과 계절별 취약 분야 등을 선제적으로 발견·신고하고 있다.

조덕현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장민원 처리율을 높이고,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는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안전한 서울’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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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