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도자료
2020. 3. 26.(목) 배포
보도일
 2020. 3. 27.(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방송·통신 3. 26.(목) 12:00 이후 보도 가능
담당과
지역혁신대학지원과
담당자
과  장
사무관
사무관
이지현
임수연
이유림
(☎044-203-6429)
(☎044-203-6923)
(☎044-203-6924)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확정 및 사업 공고

◈ 대학-지역 간 협업체계 구축·운영을 통한 대학의 지역혁신역량 강화
◈ 지자체의 적극 참여, 부문 간 유기적 연계, 역량 있는 지역혁신주체 간 협업을 통한 성과창출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3월 27일(금)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사업을 공고하였다.
 ㅇ 이번 사업 기본계획은 지난 1월 20일 사업 주요사항 발표 이후, 지자체·대학·지역혁신기관 및 관계 부처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되었다.
(지원대상)비수도권 3개 지역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 대학과 연계된 지역혁신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역 내 다각적 협업의 장
(지원내용)‘대학-지역 간 협업체계’를 구축, 대학들이 핵심분야와 연계하여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혁신기관과 협업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지원
(사업예산) 국고: 1,080억 원, 지방비: 총사업비의 30% 대응투자
(사업기간)2020년 선정 시 ~ 2021년 5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 혁신 사업 개요>
□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지난 1월에 발표한 주요사항에 비해 다음의 내용이 강조되었다.
 ㅇ 먼저, 상향식(bottom-up) 지역혁신을 핵심가치로 하는 이 사업에서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 모든 단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요소이다.
   - 따라서 지자체장이 대학부문을 대표하는 총괄대학의 장과 함께 사업의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지역협업위원회’의 공동 위원장으로서 지역혁신기관 간 협업을 주도하도록 하였으며,
   - 각 핵심분야별로 담당 지자체 부서를 지정하여 해당 핵심분야를 주관하는 중심대학과 함께 과제 추진을 총괄하도록 하였다.
 ㅇ 둘째, 지역에서는 플랫폼에서 추진되는 활동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 따라서, 그간 분절적으로 추진되던 다양한 대학 관련 사업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총괄·관리’하고 사업 간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총괄운영센터의 주요 기능으로 강조하였다.
   - 또한, 핵심분야 내에서 ‘대학교육혁신과 협업과제 간 연계’를 추진하는 한편, ‘핵심분야 간 연계’를 통한 상승효과 창출도 고려하도록 하였다.
   - ‘대학의 교육혁신’은 대학 간 역할분담을 바탕으로 지역혁신과 연계하여 추진되어야 하며, 각 대학 내에서도 단과대학이나 학과별 분절적, 단편적 관점이 아닌 통합적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ㅇ 셋째, ‘지역혁신주체 간 역할 분담’은 이른바 ‘나눠 먹기식’이나 단편적인 참여가 아닌, 역량과 의지를 가진 지역혁신주체의 폭넓은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