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물류기업의 해외 물류시장 진출지원
한층 더 강화한다
- 2025년 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사업 지원대상 모집(2.17. ~ 3.14.)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월 17(월)부터 3월 14(금)까지 「2025 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 사업」지원대상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 사업」은 우리 기업의 해외 물류인프라 확보를 지원하기 위하여 2011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다. 동 사업은 해외 물류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해운·물류 기업에 사업 타당성 조사 비용과 현지 여건 조사·분석 비용을 지원하며, 지난해까지 총 154건을 지원하였다. 이 중 88건은 해외법인 설립, 물류창고·터미널 등 물류 인프라 확보로 이어져 해외 물류시장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업은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된다. 우선, '해외진출 타당성 조사 지원'은 해외 물류기업 인수?합병, 해외 물류시설 투자 등에 대한 타당성 분석을 제3의 전문 기관에게 위탁할 경우 조사?분석 비용의 5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지원 한도액을 기존 8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하여 수탁 기관의 전문성을 높인다.
'해외시장 조사?컨설팅 지원사업'은 물류기업 단독 혹은 물류·화주기업 컨소시엄이 자체적으로 시장을 조사하거나, 타 기관에 컨설팅을 의뢰할 경우 해당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천만 원 한도 내에서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두 사업유형 모두 각각 4~6개 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국제물류정보포탈(http://withlogis.co.kr)이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누리집(http://www.kmi.re.kr)에서 신청서, 사업제안서 등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증빙서류와 함께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해양수산부는 서류심사와 선정위원회의 제안서 발표평가를 거쳐 3월 말경 최종 지원 대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제물류정보포탈) 알림마당 → 2025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 사업 공모(한국해양수산개발원 누리집) KMI 소식 → 공지사항 → 2025해외물류시장 개척지원 사업 공모
지원사업 참여 관련 자세한 사항은 2월21일(금) 14시 개최 예정인 온라인 사업설명회*에 참여하거나,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 온라인 사업설명회 링크 : 해양수산개발원→ KMI 소식 → 공지사항→ 사업공고문 확인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국제물류투자분석지원센터 : ☎ 051-797-4648, 051-797-4913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트럼프 정부 2기 출범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심화하는 속에서 유망 물류거점의 선점은 곧 수출입물류 경쟁력 강화에 직결된다."라며, "정부는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부담을 완화하는 데 주력하는 한편, 우리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