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 2025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평가 자치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천구, 독산2구역 조합설립추진위원회 구성 승인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쇄 소상공인 재정착 지원…세운 공공임대시설 만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포구에선 ‘엄빠랑 아이스링크’가 무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취업 면접’ 전문가 조언 “면접 스터디로 실전대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남녀공학 대학에서 여학생만을 대상으로 한 면접 강좌가 개설돼 인기를 끌고 있다.여학생들의 취업난이 더 심각하다는 증거다.

면접시험에는 그룹 스터디를 통한 실전 대비가 중요하다.사진은 모 은행의 면접시험 모습.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한양대가 개설한 ‘여학생 취업상담을 위한 면접 클리닉’에서 만난 표경희(61) 취업전문컨설턴트는 “그만큼 취업에서 면접이 중요하다는 것을 뜻한다.면접이 취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잘라말했다.지난 30년간 이화여대 취업정보센터 실장을 지낸 그는 현재 프리랜서로 전국 각 대학에서 취업특강을 맡고 있다.

취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면접,어떻게 준비해야 할까.그는 “면접 스터디를 통해 실전처럼 준비하라.”고 조언했다.각종 고시공부를 위해 스터디 그룹을 꾸리듯 준비하라는 것.“과거에는 그룹차원의 대규모 채용이 주를 이뤘지만 최근에는 계열사별 소규모 채용과 수시채용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요.형식적이던 면접은 옛날 얘기가 된 거죠.”

압박면접등 훈련통해 극복

그는 “기업측은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압박면접,집단토론,프리젠테이션 등 다양한 면접 방식을 도입한다.”면서 “당연히 취업 준비생들의 대비도 과거와는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면접에서는 크게 인성,전문지식,조직융화도 등 세 가지를 평가합니다.특히 인성이 중요한데 기본자세와 표정,표현능력에서 나타나죠.예의바르고 단정한 자세와 밝은 표정,그리고 정확한 발음 등이 요구됩니다.”

그는 또 “성차별적인 질문을 받거나 궁지로 몰아가는 압박면접에서는 당황해서 쉽게 무너질 수 있는데 이는 훈련을 통해서만 극복가능하다.”면서 “예상문제를 뽑아 멤버들끼리 실전연습을 해보면 상대적으로 비교가 돼 자극을 받기 때문에 많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취업 역시 정보와의 싸움이다.인맥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지원하려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학교선배를 통해 기출문제를 입수하거나 기업문화에 대해 미리 알아두면 유리할 수 있다고 그는 귀띔했다.

기업문화등 정보수집도 중요

지원한 회사에 대한 관심과 포부를 드러내는 것도 필요하다.“최근 은행에 취업한 한 남학생은 그 은행에 대한 고객반응을 조사해서 면접관들에게 보고서로 제출했답니다.당연히 합격했고 입사 전부터 사내에서 화제가 됐죠.”

서류심사도 마찬가지라며 자신이 그 회사를 위해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자기소개서에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마케팅 분야에 지원한 한 여학생은 부모님이 운영하는 옷가게에서 일을 도우면서 얻은 마케팅 노하우를 소개하며 포부를 당차게 밝혔습니다.열심히 하겠다는 당연한 말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심사관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었죠.”

그는 또 “회사에서는 바로 현업에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면서 “아르바이트나 인턴십 등을 통해 취업 희망 분야에 대한 경력을 쌓아야 한다.”고 말했다.어학연수보다 관련 분야의 경력이 더 어필할 수 있다는 얘기다.

공무원 면접땐 공직관등에 각별히 주의

공무원 면접은 일반 기업과 성격이 다르다고 밝혔다.공무원 면접에서는 공직관·윤리관·국가관 등이 중시된다.주로 나오는 질문은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이유,공무원과 민간기업 사원과의 차이 등이다.공직사회의 부정비리나 정치 참여 등 민감한 이슈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법적 테두리 내에서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강혜승기자 1fineday@˝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송파구민 99% “송파구 살기 좋다”

녹지·환경, 문화·관광 등 호평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 3주년…“나 혼자 가구의

광진구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 45% 넘어… 맞춤형 지원 정책 주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