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봉구(구청장 최선길)와 관내 6개 기업이 지난 5월에 설립한 ‘사랑주식회사’가 바로 그곳이다.이 회사는 대표이사에 도봉구가,주주에 까르푸 방학점·이마트 창동점·한국마사회 창동점·㈜가로수닷컴·KGB㈜Yes2404·정병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 지난 5일 '사랑주식회사' 회원사인 (주)가로… 지난 5일 '사랑주식회사' 회원사인 (주)가로수닷컴 정종덕 이사가 노원구 하계동 동천의 집 정신지체 장애어린이들에게 운동 전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도봉구청 제공 |
최 구청장은 “개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사랑주식회사’로 통합,보다 효율적으로 봉사활동을 펼치기 위한 것”이라면서 “특히 소외받는 이웃을 ‘고객’으로 간주해 수요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운용되는 이 회사는 기업별로 재원을 마련,특색있게 계획을 짜서 활동한다.여기에 도봉구는 자원봉사자 교육을 전담하고,이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자 상해보험’에 가입해 봉사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측면지원하고 있다.
6개 기업이 참여하는 만큼 이들이 펼치는 봉사활동도 각양각색이다.까르푸 방학점은 독거노인과 장애인이 사는 낡은 집을 수리해주고,한국마사회 창동점은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점심봉사를 한다.이마트 창동점은 장애 어린이의 생일잔치를,정병원은 일시보호시설 영아의 건강관리를 담당한다.㈜가로수닷컴은 정신지체 어린이들과 볼링·자전거타기 등을 함께 하며,포장이사업체 KGB㈜Yes2404는 소년소녀가장 등을 대상으로 이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직 초기단계지만 사랑주식회사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매우 높다.점심봉사가 이루어지는 창동노인복지회 고재은사회복지사는 “기업의 봉사활동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아 좋다.”면서 “구청이 기업과 사회복지단체의 연결고리가 돼 더욱 믿음이 든다.”고 말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기업의 반응도 좋다.㈜가로수닷컴 정종덕 이사는 “장애아동들과 운동을 매개로 어우러지다보니 누군가에게 기다려지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 기쁘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이마트 창동점 이균희 점장은 “구청을 통한 활동이라 도움이 필요한 곳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최 구청장은 “사랑주식회사에 참여할 ‘주주’를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에서 이익을 창출한 많은 기업이 구를 매개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문의 도봉구청 가정복지과 (02-2289-1531).
고금석기자 kskoh@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