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스튜디오·공유 주방… 청년이 머물고 싶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천 G밸리 기업 4곳 ‘CES 2026’ 혁신상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강뷰 필라테스·요가… 마포365구민센터 ‘오픈런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대문구, 기상이변에 따른 강풍 피해 선제적 예방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쇼핑 in-전문상가]패션브랜드 매장 한자리 죽전아웃렛단지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아웃렛 단지에도 고급화 바람’

경기도 분당에서 신갈방면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은 용인시 수지읍의 ‘죽전 아웃렛 단지’는 300여개의 패션 브랜드 매장이 모여있어 주말이면 용인·수지 지역 주민뿐 아니라 서울 강남과 송파지역에서 원정온 쇼핑객들로 붐빈다.

‘아웃렛’ 단지로 이름난 만큼 사시사철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판매하는 상설할인매장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할인을 하지 않거나 일부만 할인하는 정상매장이 전체 매장의 30% 정도인 90여개에 이른다. 이들 매장들은 ‘고급’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잦아지면서 할인매장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중저가 운동화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스프리스’는 세일을 하지 않는 ‘노세일(no-sale)’ 브랜드임에도 매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25일 경기도 수지에 위치한 죽전패션타운 2…
25일 경기도 수지에 위치한 죽전패션타운 2층의 골프웨어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깔끔하게 진열되어 있는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


300여곳 모여… 골프의류 70%까지 할인

매장에서 일하는 선주헌(29)씨는 “죽전 아웃렛 단지에서는 ‘노세일’ 브랜드도 잘 나간다.”며 “세일이 넘치는 백화점에서 노세일 브랜드가 잘 나가듯이, 할인 매장이 많은 아웃렛 단지에서도 제가격에 파는 매장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핑·인디안·햄넷·로베르따 등 중·장년층을 주고객으로 하는 골프의류 매장들은 50∼70%에 이르는 큰 할인율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지만, 스프리스·리바이스·노스페이스 등 학생층에 인기가 높은 ‘노세일’ 브랜드들은 정품과 신상품을 골고루 구비해 할인과 상관없이 찾아오는 단골손님들이 늘고 있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곳을 찾는다는 김유미(19·여·서울 송파구 오금동)씨는 “백화점보다 매장이 커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상품을 다양하게 고를 수 있어서 자주 온다.”며 “아웃렛 단지라고 해서 이월상품만 많이 판다면 별로 오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세일 매장들을 중심으로 ‘후줄근’한 할인점의 구태를 벗은 죽전 아웃렛 단지는 외형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백화점급’으로 제공해 소비자들의 높아진 눈높이에 맞추고 있다.

25일 오전 아웃렛 단지 여성의류 매장에서 만난 박선혜(45·여·경기도 용인시 수지읍)씨는 “매장 직원들이 친절해 눈치보지 않고 마음껏 고를 수 있어 쇼핑하기 편하다.”고 말했다.




여유로운 쇼핑하려면 평일에 찾길

죽전패션상설타운 조준연(40)대표는 “고급화된 서비스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선진국형 아웃렛’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며 “호객행위나 너저분한 길거리 매대를 없애 소비자들의 고급화 욕구에 호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죽전 아웃렛 단지에서 백화점급 쇼핑을 즐기기에 부족한 점은 부대시설. 주차장, 화장실 등 기본적인 편의시설은 잘 갖춰져 있지만, 허기를 달랠 만한 음식점이나 스낵코너가 없고, 피곤할 때 쉬어갈 휴식공간이 부족하다.

대부분의 매장이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휴일 없이 문을 열고, 주말에는 평일보다 10배가량 많은 2만여명이 몰려 여유로운 쇼핑을 즐기고 싶다면 평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지하철을 이용할 때는 분당선 오리역에서 내리면 가깝고, 버스는 9413·9404번 등을 이용해 죽전초교나 오리역에서 내리면 된다.

글 서재희기자 s123@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고지대에 모노레일·엘리베이터… 서울, 이동 약자 챙

서대문 안산 등 10곳 추가 설치 강북권 6곳·서남권 4곳 등 대상 오세훈 “계단·경사지 안전 이동”

전통시장 상인들과 설 맞아 온정 나눈 이승로 성북구

상인 애로사항 청취, 경기 상황 공유 명절 전통시장 이용 독려, 지역 소비 분위기 확산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