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사고 CCTV 영상 실시간 전송…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산전자상가 일대 ‘AI·ICT 거점’ 된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동 AI·미래기술체험센터, APEC 문화고위급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을버스 닿지 않는 곳, ‘내편중구버스’ 누벼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수락산 등산객 아파트단지로 통행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만남의 광장과 수경공원까지 만들어진 멀쩡한 진입로를 두고 아파트 단지로 드나드는 등산객 때문에 골치가 아픕니다.”


주말인 12일 새로 조성된 수락산 노원골 코…
주말인 12일 새로 조성된 수락산 노원골 코스쪽 등산로는 이용자들이 많지 않아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해국기자 seaworld@seoul.co.kr
서울 노원구에서 최고의 아파트 가격을 자랑하는 서울 노원구 상계1동 주민들이 봄철 본격적인 등산철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이곳은 지하철 7호선 수락산역이 가까이에 있고, 수락산 자락을 끼고 있는 등 자연환경이 좋은 지역이다.

멀쩡한 진입로 외면… 주민 불만


주민들의 고민은 등산객들이 수경공원과 만남의 광장이 조성된 ‘수락산 진입로’인 노원골 코스를 외면하고, 아파트 단지 사이를 지나는 벽운계곡 코스로 몰리기 때문이다.

문제는 1999년 동방미주 아파트 단지가 등산객들이 몰리는 벽운계곡쪽으로 들어서면서 불거졌다.

이 아파트 입주민들은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면서 부쩍 늘어난 등산객들이 새로 들어선 아파트 단지를 관통해 다니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생겼다며 입을 모은다. 상계1동 김동화 주민자치위원은 “휴일이면 이른 아침부터 등산객들이 아파트 단지를 ‘등산로’로 이용하는데다 단지 내에 무단주차를 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게다가 맞은편 은빛3단지 아파트와 미주동방 아파트 사이에 노점상들이 무질서하게 들어서면서 불만은 가중됐다. 노원구의회 정연숙(상계1동)의원은 “노점상에서 술을 마신 등산객들이 아파트 단지에서 소란을 피우고 노상 방뇨까지 하는 실정”이라며 “구청 측에 여러 차례 대책마련을 촉구했지만 대응책을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제의 해소방안으로 상계1동 아파트 주민들은 수경공원과 만남의 광장이 만들어진 노원골 코스로 등산객을 유도, 분산하는 홍보를 강화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무단 주차·고성방가·노상 방뇨 예사

노원골 코스는 2000년 서울시가 12억원의 예산을 들인 수경공원과 2003년 노원구가 1억 5000만원을 투입해 만든 만남의 광장이 조성돼 있다.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갖췄다. 진입로를 따라 음식점 100여개가 들어서 ‘먹자골목’으로 불리기도 한다.

또 이 코스를 따라 ‘명상의 숲’,‘밤나무 숲’ 등의 이름이 붙은 산림욕장도 이어져 있다.

김 위원은 “벽운계곡을 이용하면 정상까지 오르는 거리는 짧지만 상대적으로 가파른 반면, 노원골 코스는 산세가 완만해 누구나 무리없이 등산을 즐길 수 있다.”면서 “노원골 코스를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해 줄 것”을 구청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노원구청 관계자는 “북한산이나 도봉산과는 달리 수락산은 입장료를 받지 않아 등산객들에게 특정 코스를 강제할 수는 없다.”면서 “구정 소식지에 홍보하는 것 외에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진입로 상가번영회장 등과 함께 수락산역과 수경공원 입구에 노원골 코스에 대해 알려주는 안내표지판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의원은 “수락산을 두고 등산객들과 주민들 사이에 불필요한 대립이 생기지 않도록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구청 측에 건의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고금석기자 이병숙 시민기자 kskoh@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年 270만명 찾는 월클 K팝 공연장 될

창동역 서울아레나 공사장 점검 국내 최대 3만 5000명 수용 규모 공적률 34%… 2027년 3월 준공

노원 수제맥주축제 12만명이 “캬~”

200종 즐겨… 세계 테마존 큰 인기 화랑대 철도공원서 ‘여름밤 낭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