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민간 건물 53.4%, 에너지 사용량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마루길… 샤로수길… 서울 6개 상권 축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동대문, 서울 동북권 첫 자율주행버스 운행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동 “18일 암사동에 매머드·시조새·코뿔소 나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프로 꿈꾸는 ‘1318’ 모여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해 청소년직업탐험대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을 방문, 연구원의 설명을 듣고 있다.
YMCA 제공
‘준비된 청소년, 세상을 가진다.’

세상이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만큼, 미래에 대한 준비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더구나 청소년들이 현실의 냉혹한 파고를 넘기 위해서는 일찍부터 차근차근 ‘꿈’을 빚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

‘미래의 전문가’를 꿈꾸는 ‘1318’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YMCA 청소년진로진학상담실에서 준비한 청소년 산업기술체험캠프 ‘2005 청소년직업탐험대’가 그 현장이다. 이들은 산업 현장에서 흘린 땀방울을 거름 삼아 ‘내일의 희망’을 알차게 꽃피우고 있는 셈이다.



멘토 지도아래 ‘6T´ 산업현장 견학

청소년 산업기술체험캠프인 청소년직업탐험대는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청소년진로진학상담실 홈페이지(myway.or.kr)를 통해 오는 20일까지 선착순으로 신청한 중·고교 청소년 60명이 참여하게 된다.

캠프는 미래의 전문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팀을 구성해 직업적인 모델인 멘토와 만나 인터뷰하고 일터를 견학하는 것으로 꾸며졌다. 특히 최근의 ‘이공계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생명기술(BT) 환경기술(ET) 정보통신기술(IT) 초정밀기술(NT) 우주항공기술(ST) 문화관광콘텐츠(CT) 등 6개기술(6T) 미래성장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서울대 체세포복제연구팀등 참가

멘토로 참여하는 전문가만 모두 20여명.‘황우석 열풍’으로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서울대수의과대학 체세포복제연구팀을 비롯해 외환은행 카드 고객맞춤형마케팅(CRM)팀, 영화진흥위원회 디지털영상팀,LG환경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 참가했다. 유진로보틱스 로봇연구원, 한게임 게임프로그래머, 자동차 설계사 등도 새롭게 합류했다.

첫 탐험 일정은 ‘틴즈테크노 원정대 캠프’.30일부터 1박 2일 동안 경기도 이천 청강문화산업대학에서 열린다. 자기 성격이나 능력, 가치관 등을 점검한 뒤 개인의 진로를 선택하게 된다. 이어 탐험할 직업 멘토와 특성을 조사하고 모의 인터뷰 등을 실시한다.

방송 진행·로봇 조종 체험도

직업 견학은 8월에 이뤄진다. 중고교생 5∼6명으로 한 팀을 이뤄 두 명의 직업 멘토를 찾아가게 된다. 다양한 분야의 직업 현장을 먼저 둘러본 뒤 실습을 진행한다. 인터넷 방송국에서 실제로 방송 진행을 하거나 축구 로봇을 직접 조종할 수도 있다.

인터뷰가 모두 끝난 뒤 8월27일 서울 문래동3가 YMCA 영등포지회에서 발표회도 예정돼 있다. 직업 견학을 담은 영상물 상영과 함께 청소년들이 직업 멘토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는 직업탐험대 보고대회가 열린 뒤, 수료증 수여식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청소년들의 보고대회로 행사 마무리

지난해 참가한 청소년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쓰레기탐사대 강하영(18·이우고 3년)군은 “쓰레기의 중량을 재는 것부터 쓰레기 분석·정화, 매립 등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멘토 선생님들의 직업 마인드와 철학 등을 직접 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떠올렸다.

청소년진로진학상담실 변미혜씨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입시 지옥에서, 그것도 과학기술자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 밝은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청소년들이 탐험대의 경험을 토대로 꿈이 영글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강서 “동의보감의 지혜로 건강 챙겨요”

18~19일 ‘허준축제’ 규모 확대 달리기 등 80개 프로그램 꾸며

정조대왕 발자취 따르며 하나 된 금천[현장 행정]

첫 포문 연 ‘금천시흥행궁문화제’

노원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사업’…돌봄 선도 도

다층적 돌봄 체계로 ‘촘촘한 지역 돌봄망’ 실현 반복되는 단절·공백에 ‘지역 기반 통합돌봄’으로 대응

“골목길 공해 없게”… 스마트 성북 첫발[현장 행정

이승로 구청장, 재활용품 수거 협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