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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홈피 잠재운 부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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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수 정부 부처의 ‘미니홈피’가 깊은 잠에 빠져 있다.

미니홈피는 지난해부터 각 부처가 적극 이용하고 있는 새로운 홍보 매체. 하지만 적지 않은 부처는 관리에 손을 놓고 수천만원의 운영비를 허공에 날리고 있어 눈총을 받고 있다.

10일 현재 미니홈피와 블로그 등 새로운 온라인 매체를 운영하고 있는 부처는 교육인적자원부, 금융감독위원회, 국가청소년위원회 등 20여개. 여성가족부와 중앙인사위원회는 미니홈피와 블로그를 모두 운영한다.

물론 몇몇 부처는 미니홈피나 블로그가 ‘위력’을 떨침에 따라 일찌감치 자발적으로 도입했다. 하지만 최근의 미니홈피 붐은 국정홍보처의 독려가 큰 몫을 했다.

한 중앙부처 관계자는 “국정홍보처는 지난 3월 각 부처 온라인홍보 담당자 회의에서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하나씩 개설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각 부처 홍보실은 수백만원어치 ‘도토리’(배경화면이나 음악 등으로 미니홈피를 꾸밀 수 있는 가상 화폐)를 참여자들에게 선물하는 방식으로 네티즌들을 유혹하고 있다.

실제로 미니홈피는 딱딱하기 마련인 각종 정책을 부드럽게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위원회 미니홈피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친구의 사진을 올리는 배너로 주고객인 청소년을 잡아끌고 있다.

하지만 여성가족부와 문화관광부 등의 미니홈피는 ‘사망 상태’에 가깝다. 올해 들어 올라온 게시물은 손꼽을 정도다. 문화부에는 지난해 7월 끝난 ‘C-Korea’ 안내 문구가 아직도 버젓이 걸려 있다. 여성부 블로그에도 지난해 자료만 가득하다.

국가보훈처 미니홈피의 ‘순국선언 기념관’ 코너에는 ‘가입하면 경품을 준다.’는 사행성 광고 문구로 넘쳐난다. 몇 달 동안 홍보담당자가 한 차례도 둘러보지 않았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 몇몇 기관들도 보도자료를 긁어서 올리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중소기업이나 기관의 홍보에 쓰이는 ‘타운 미니홈피’의 연간 운영비는 2000만∼3000만원이다. 운영비는 이벤트 진행비 등으로 주로 쓰인다. 그러나 행사가 없을 때는 그대로 방치된다. 미니홈피를 주로 이용하는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우리는 홍보 대상도 아니냐.’는 쓴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 중앙부처 관계자는 “한정된 인력과 재정으로 콘텐츠를 계속 공급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해명하고 “국정홍보처가 미니홈피의 운영을 독려하는 데만 그치지 말고 그에 걸맞은 지원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06-5-11 0:0: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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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