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 교육감들의 포부
●양성언 제주 - 수업 우수 교사 인센티브
“국제고 설립 등 제주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노력하겠다. 지역 대학과 연계한 외국어캠프를 운영하고 수업을 잘하는 교사에게 ‘수업 장인’ 칭호와 함께 각종 인센티브를 주겠다. 장애학생 무학년제 운영도 추진하겠다.” ▶65세, 제주교대, 제주도교육감
●이기용 충북 - 사교육비 절반 감소 주력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줄이면서도 학력은 두배로 키우겠다. 청주, 남부, 북부에 실력있는 외국어교육원을 설립하고 초·중학교에 기숙형 영재교육센터도 세우겠다. 농촌 기숙형 우수고 육성, 초등학교 통학 문제 해결, 방과후 학교 지원, 무상급식 확대 등의 교육행정을 펼치겠다.” ▶62세, 중앙대, 충북도교육감
●권정호 경남 - 공립 대안학교 설립 추진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로 만들겠다. 경남교육을 수요자 만족도 전국 최고’로 만들겠다. 부적응 학생을 위한 공립 대안학교 설립, 다양한 ‘방과 후 학교’를 통해 사교육비 절감, 평생교육 확대 등을 임기 중에 이루도록 노력하겠다.” ▶65세, 진주교대, 진주교대 총장
●김상만 울산 - 초·중학교 시험결과 공개
“초·중학교 시험결과를 공개하고 학부모에게 성적통지표를 우송하겠다. 성적우수 학교 및 교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 울산지역 실정에 맞는 ‘수정 고교평준화 정책’을 마련해 학력 향상을 이끌겠다. 인사 사전예고제 실시 등으로 인사의 투명성을 높이겠다.” ▶65세. 경북대 사범대, 울산생명의 숲 이사
■기초자치단체장들의 포부
●한동수 경북 청송군수
“군민의 슬픔을 보듬고 눈물을 닦아주는 군수가 되겠다.” “1년 이상 비었던 행정 공백을 빨리 메우겠다.”
●정한태 경북 청도군수
“소싸움장 문제, 반시특구 활성화 등 현안을 풀고 이를 새 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 “2년반 후 참 잘 뽑았다는 말을 듣고 싶다.”
●김영석 경북 영천시장
“행정 관료가 아니라 외지사업과 예산을 확보하는 개발형 시장이 되겠다. 출향 기업가·정치가 등으로 ‘범(汎)영천발전위원회’를 구성하겠다.”
●최준섭 충남 연기군수
“선심성, 전시성 행정을 타파하겠다.” “세종시는 정부직할 광역자치단체로 가야 세계적인 도시로 성장 가능하다.”
●김호수 전북 부안군수
“방사성폐기물처리장 유치 문제로 갈라진 민심을 치유하겠다. 부안화합포럼을 만들겠다.” “변산반도를 관광 메카로 만들겠다.”
●김충식 전남 해남군수
“변화하는 해남, 도전하는 해남, 깨끗한 해남을 만들겠다.” “남도문화 테마파크 등 해남의 관광 자원을 상품화하겠다.”
●이청 전남 장성군수
“여성의 장점인 따뜻한 리더십으로 군정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겠다.” “장성군수를 지낸 남편의 중앙 인맥을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받겠다.”
●이명흠 전남 장흥군수
“경제·문화 군수를 지향하고 지역민을 하늘같이 섬기겠다.” “지역에 조성될 전남 중남부권 산업단지를 발전에 제대로 활용하겠다.”
●김충식 경남 창녕군수
“1년반 동안 3번째 군수 선거를 치렀다. 불의와 타협하지 않겠다.” “한 사람이 생각하면 꿈이지만 2명 이상이 같은 생각을 하면 현실이 된다.”
●조영규 경남 함안군수
“‘그린 함안’ 조성과 3만 달러 시대 개막 청사진 만들겠다.” “선거 과정에서 도출된 반목 치유가 급하다.”
●김은숙 부산 중구청장
”용두산 주변 재개발과 부산 예술의전당 유치에 주력하겠다.” “부산시 초대 보건복지여성국장 경험을 토대로 복지를 향상시키겠다.”
2007-12-21 0:0:0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