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법인택시 68.7%가 월급제 위반...17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소통 사랑’ 강남… 대상 받은 개청 50년 영상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동 사랑’ 용산… “폭언 100개 쓰지 마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동 옹벽, 고교생의 예술 캔버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짝퉁 친환경제품 구별 쉬워진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허위·과장광고 상품 실태조사

‘짝퉁’ 친환경 제품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진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무늬만 녹색’으로 위장한 제품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그린워싱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그린워싱’은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목적으로 친환경적 특성을 허위 또는 과장해 상품을 광고·홍보하거나 포장하는 행위를 뜻한다.

실태 조사는 친환경 마케팅이 활발한 세제류, 목욕용품, 화장지류, 가공식품 등 생활용품 중심으로 이뤄진다. 이는 공인 환경인증 마크로 오인하기 쉬운 녹색 관련 도안·이미지를 사용하거나, 허위·과장된 광고가 많아 제대로 된 친환경 제품까지 피해를 본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지난해 한국소비자원 조사에서는 녹색 관련 표시를 한 제품 702개 중 326개(46%)가 허위·과장 표현을 하거나 중요 정보를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 유진상 기자 jsr@seoul.co.kr

2013-06-21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93% 만족’ 자부심 빵빵한 성동

구정 여론조사서 주민 호평 입증

‘광진형 통합 돌봄’ 구민과 나누는 온정

주민 소통설명회 열고 성과 공유

‘연습은 실전처럼’ 강서의 산불 진압 훈련

진교훈 구청장, 기관별 임무 점검

군불 땐 금천 희망온돌, 올겨울 목표 18억

‘금치가 온다’ 기부금 전달식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