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웃주민이 우리동네 ‘방과후 선생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로, 학교-마을 연계 프로그램 개설

앞으로 구로구에선 온 마을이 아이들의 방과후 수업을 책임진다.

구로구는 학교와 마을을 연계한 방과후학교 사업을 펼친다고 14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마을동아리와 학교, 구청 등 마을 전체가 힘을 모아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낙후된 지역의 교육에 작지 않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온마을 방과후 프로그램은 올해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된 구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기획됐다.

구는 지난 1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돼 내년까지 서울시와 시교육청으로부터 매년 15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구는 구비 15억원을 합쳐 매년 30억원을 ‘가고 싶은 학교,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를 테마로 한 구로구 혁신교육 사업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온마을 방과후 프로그램도 혁신교육 사업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다.

구 관계자는 “온마을 방과후 프로그램을 위해 먼저 지난 5월 구청 신관 2층에 지원센터를 만들었다”면서 “주민과 교육 전문가 등 다양한 마을의 주체들로 구성된 지원센터는 지역의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현하는 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지원센터는 지난달 지역연계 프로그램 공모를 통해 도토리문화학교, 영림중학교 사회적 협동조합, 글초롱 작은도서관 등 21개 단체의 프로그램을 첫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구는 이들 단체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단체별로 2명씩 선발해 지난 7일부터 오는 16일까지 구청 평생학습관에서 온마을교사 양성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기존 방과후학교의 장단점을 분석해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을 계속 만들어 가겠다”면서 “학교와 마을이 함께 만드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하게 방과후 활동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15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