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대통령이 강조한 문화창조융합벨트…문체부 장관 브리핑 세 차례 연기 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8월 7일→10일→11일→?’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직접 나서서 문화 융성 및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성과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려던 일정이 세 차례나 연기돼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문체부 “타 부처 협조… 세부 보완”

문화창조융합벨트는 융복합 문화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고 구현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센터를 개설했다. 큰 틀의 사업 계획이 나와 있는 상태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4일 국무회의에 이어 지난 1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문화 융성 및 문화창조융합벨트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긴 시간을 들여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문화 융성은 창조경제의 마중물이자 결과물”이라면서 “생산, 유통, 소비, 생산으로 선순환되는 문화 콘텐츠 산업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체부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의 강조가 있었던 만큼 기획재정부 등 타 부처에 정책 협조, 예산 협조 등을 구할 수 있도록 세부 프로그램을 보충하고 있다”면서 “문체부 내에서도 문화콘텐츠산업실이 주축이 돼 준비된 내용을 해외 문화원, 문화예술정책실 등으로 넓혀 함께 준비하려 한다”고 말했다. 다음 일정은 기약 없이 미뤄진 상태다. 문체부 관계자는 “다음주에는 을지연습이 있고 그 뒤에는 장관님 해외 출장 일정이 있어 당장 관련 브리핑 일정을 잡기가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콘텐츠진흥원과 ‘엇박자’

그러다 보니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의 하나로 장관 브리핑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었던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 공고 사업 계획을 11일 먼저 내놓았다.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옛 한국관광공사 건물에 들어서며 문화 콘텐츠 분야 벤처기업과 스타트업 기업에 사무 공간과 제작 시설뿐 아니라 사업화, 해외 진출까지 지원하는 공간이다. 콘텐츠진흥원 입장에서는 야심 차게 준비한 프로젝트지만 문체부와 엇박자가 나며 모양새가 구겨졌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2015-08-12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