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황사의 계절’ 실내 공기질 관리 나선 종로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 6곳…우수시설 찾아 인증마크 부여

자동차 매연과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오염도가 높은 서울에서 종로구가 ‘공기질 집중 관리’에 나선다.

인증마크

종로구는 소규모 다중이용시설의 건강한 실내 환경 조성을 위해 ‘실내 공기질 관리 우수시설 인증제’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이날 구청에서 우수시설 시상식을 열기도 했다. 구는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6일까지 지역 시설의 실내 공기질 오염도 측정과 시설 관리 실태를 현장 조사해 우수시설 6곳을 선정했다. 경로당 2곳과 어린이집 3곳, 소공연장 1곳 등 총 6곳이 뽑혔다. 우수시설에는 2년간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사후 관리를 위한 유지 평가를 실시한다. 기준 미달 시엔 인증마크 부여를 취소한다.

종로구는 올해 지역 경로당과 어린이집 등 113곳을 ‘건강 민감계층 시설’로 분류해 연 4회 오염도 측정 등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영유아를 대기오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다. 또 지역에 공연장이 밀집한 대학로가 있는 만큼 130개 소공연장과 246곳의 체육시설에 대해 오염도 측정과 맞춤형 컨설팅을 할 계획이다. 컨설팅에는 ▲시설에 적합한 실내 공기질 관리 방법 안내 ▲친환경 건축자재 이용 권고 ▲환기설비와 청소 상태 파악 ▲실내 공기질 중요성에 대한 운영자의 인식 개선 등이 포함된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하루 중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 만큼 실내 공기는 주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며 “앞으로도 실내 공기질 우수 인증제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사업으로 건강한 종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3-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