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은평, 직위별로 ‘맞춤형 청렴수칙 5계명’ 제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고 따른 부당 업무지시 등 금지…직무 관련 퇴직자와 접촉도 제한

‘직무 관련자님, 선약이 있어요.’(직무 관련자 사적 접촉 금지)

‘친분보다는 실력이 우선.’(연고를 따진 부당한 업무지시 금지)

‘존경받는 멘토’(직원 발전을 위한 지원과 소통)

서울 은평구가 관리자·실무자 등 직위별로 맞춤형 청렴행동수칙 ‘은평구 관리자 청렴 행동수칙 5계명’을 제정,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청렴행동수칙은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 중 노조와의 협의 및 전 직원 의견수렴을 거쳐 실천가능성 및 실효성이 있는 문구로 제정됐다. 은평구 관계자는 “오는 9월 28일 시행하는 이른바 ‘김영란법’에 앞서 직원들의 청렴 의식을 생활화하고, 행동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직위별로 수칙을 나눴다”고 전했다.

▲부패 행위 금지 ▲직무 관련자와 사적인 접촉 금지 ▲연고에 따른 부당한 업무 지시·처리 금지 항목은 직위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여기에 관리자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관리를, 실무자는 ▲정확한 업무 숙지를 통한 친절한 민원처리 ▲서로 돕고 소통하는 분위기를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운영 중인 ‘은평구 공무원 행동강령’에 따르면 구 공무원은 직무상 관련 여부, 기부, 후원 등에 관계없이 금품을 받거나 요구, 약속해서는 안 된다. 또 직무관련 퇴직 공무원과의 개인적인 접촉도 제한되고 있다.

김우영 은평구청장은 “공직자의 청렴의식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며 “행동수칙 제정을 계기로 공복으로서 의지를 되새겨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7-2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