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재정·인력 등 행정자원을 공동 활용
경기 의왕시는 시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공무원 협업포인트 제도’를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고질적인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공무원이 협업을 잘하는 동료에게 감사메시지와 협업포인트를 보내면 매월 합산해 ‘협업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해 포상한다.기관, 부서 간 정보·재정·인력 등 행정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2016년 시범운영을 거쳐 작년에 본격운영을 시작했다. 운영 방법은 매월 1일 모든 직원에게 200포인트가 일괄 배정되고, 매월 말 자동 소멸된다. 직원들은 협업한 직원에게 1회 10포인트씩을 보낼 수 있고 소속 부서원끼리는 포인트를 주고받을 수 없다.
올해부터는 개인 포상을 포상품 지급에서 시장 표창으로 바꾼다. 부서 포상을 신설해 목표점수를 달성한 부서에는 별도 포상을 해 협업포인트 제도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협업포인트 제도를 통해 부서 간 소통과 협력이 활성화되면서 긍정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윤성덕 기획예산과장은 “협업포인트 제도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시민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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