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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희 구청장 ‘우문현답’ 스타트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이 지난 20일 관악구 보라매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당선 인사회에서 주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일념으로 이 말의 줄임말인 ‘우문현답’ 구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박준희 서울 관악구청장은 지난 20일 관악구 보라매동 주민센터에서 주민 100여명과 만나 당선 인사회를 갖고 이들로부터 민원을 듣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 구청장은 향후 한 달간 하루에 1~3개씩 관악구 21개 행정동을 모두 돌며 주민과의 소통에 속도를 올린다. 관악에서 구의원 8년, 시의원 8년을 지내오면서 현장에서 직접 주민과 만나 이야기를 들어야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된 만큼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이날 인사회에서는 “중단된 당곡플라자 건립 사업을 재개할 수 있게 해 달라”, “신림선 경전철 공사장 주변 안전시설을 강화해 달라”, “당곡초 모자원 고개 좌회전을 허용해 달라”, “쓰레기 수거 후에도 재활용 쓰레기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 등 민원이 쏟아졌다.

박 구청장은 관악에서 잔뼈가 굵은 지역 전문가답게 민원 사업들을 손바닥에 올려놓고 보듯 바로 답변하며 주민들의 마음을 달래 줬다. 박 구청장은 “당곡플라자 분양은 새로운 사업자가 나타나 조만간 사업이 재개될 것”이라는 취지의 답을 내놔 주민들을 만족시켰다. “경전철 공사장 주변도 직집 가 보겠다”고 약속한 뒤 이른 시일 안에 안전 우려가 해소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모자원 고개 좌회전 허용 문제는 주무부처인 경찰청에 계속 민원해 보겠다고 답했다. 쓰레기 처리 문제와 관련해서는 “자치구의 주요 임무 중 하나가 청소행정인 만큼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했다.

박 구청장은 나아가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오는 10월 구청 1층에 ‘열린 구청장실’과 주민 소통 공간인 카페 형태의 ‘관악청(聽)’을 만들 계획이다. 관악청은 마루 ‘청’(廳)이 아니라 들을 ‘청’(聽)을 쓴다. 주민 이야기를 더 많이 듣겠다는 뜻을 담았다. 1주일에 1~2일 정도 1층 열린 구청장실에서 집무를 보거나 관악청에서 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듣는 식으로 주민 곁으로 다가가겠다는 것이다. 이날 인사회 인사 순서도 구청장을 맨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식으로 자신을 낮추고 구민을 섬기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박 구청장은 “언제나 현장을 찾아가 주민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듣는 식으로 50만 관악구민의 고민 해결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8-2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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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