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온라인 금천1번가’서 구정 제안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구 홈페이지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임신·출산·구직 등 맞춤 검색 기능 더해

서울 금천구가 사용자 중심으로 구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구민들이 언제든지 의견을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는 민주주의 플랫폼 ‘금천1번가’ 홈페이지도 별도로 마련했다. 소통행정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금천구는 모바일 서비스 강화, 소통 지향 맞춤형 서비스, 효율적인 구정 홍보 기반 마련 등 세 가지 원칙에 맞게 구 홈페이지를 새 단장했다고 11일 밝혔다.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기기와 상관없이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웹기술’을 적용하고, 웹사이트 용량을 최소화해 속도를 높였다. 최신 검색엔진을 도입해 정확도를 높이고, 사용자의 연령별, 대상자별(임신·출산, 장애인, 구직자 등) 맞춤 검색도 가능하게 했다.

금천1번가 홈페이지를 신설해 구민들이 구정의 모든 분야에 대해 직접 제안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 공감 투표를 통해 20표 이상을 받은 의견에 대해서는 실무 부서에서 검토 후 정책 반영 여부를 결정한다. 또 금천1번가의 ‘찾아가는 골목회의’ 서비스를 통해 주민 누구나 동주민센터에서 회의 장소 및 탁자, 의자 등 회의에 필요한 물품을 대여할 수 있다. 이 밖에 산재돼 있던 홈페이지 23개를 12개로 통합하고, 사용 빈도가 높은 메뉴를 전면에 배치하는 등 홈페이지 디자인도 손을 봤다. 구민 설문조사 기능도 추가했다. 구는 오는 16일부터 일주일 동안 만족도 조사를 해 접수된 의견을 연말까지 반영할 예정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12-12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