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도 혁신… “연대로 맞서온 국민들께 버팀목 될 것”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초 ‘공유 어린이집’ 대기자 60% 확 줄였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야간에 아이 맡길 곳 없나요?… 거점 어린이집 안심돌봄 ‘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수납·도배까지 뚝딱… 주민기술자 키우는 광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생활밀착 분야 ‘주민기술학교’ 운영
새달 17일 수료식 후 취업 연계 지원


지난 22일 서울 광진구 ‘주민기술학교’ 정리수납 과정 수강생들이 취약계층 가정에 방문해 현장실습을 하고 있다.
광진구 제공

서울 광진구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 밀착형 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주민기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주민기술학교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연계해 주민들에게 기술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돌봄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경제기업 취업·설립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운영 과정으로는 ▲정리정돈과 각종 수납 방법을 배우는 ‘정리수납 과정’ ▲청소 이론, 방역약품 사용법 등을 배우는 ‘청소·방역 과정’ ▲도배·장판·목공 등 간단한 집수리를 배우는 ‘주거 과정’ 등 총 3과정이다.

먼저 정리수납 과정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주민들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쾌적한 주거공간 조성을 돕는 정리수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정리정돈의 이해, 공간수납 방법, 살림 관리법 등 이론교육을 들은 뒤 취약계층 등 5가구에서 현장실습한다. 이번 현장실습은 사전에 신청받아 가구당 2회씩 방문해 정리에 취약한 주방·냉장고·옷장 등을 위주로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채 진행된다. 이 밖에도 청소·방역 과정은 지난 8월 10회 교육을 마쳤고, 도배·장판 등 집수리를 배우는 주거 과정은 이달 말 26회에 걸친 교육 과정을 마무리한다.

구는 다음달 17일 주민기술학교 수료식을 갖고 수강생들의 관련 분야 취업 연계와 돌봄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과 협업해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을 관리하고 돌봄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10-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성금이 된 상금… 고려대생들 성북에 ‘아름다운 기부’

위안부 위한 학술 공모전서 우수팀 영예 저소득 청소년 장학금으로 100만원 전달

“청사 광장은 과천 심장이자 상징… 주택공급은 역사성 상실

김종천 시장 ‘과천청사 일원 주택공급 반대’ 천막집무실 시위 100일

방역 지친 동대문 직원, 한약재 족욕에 ‘힐링’ 모락모락

[현장 행정] 유덕열 구청장, 공무원 위로 ‘뒤풀이’ 차량 소독·지원금 등 담당 직원들 챙겨 한방진흥센터 ‘건강 체험 패키지’ 제공 손발 마사지받고 한방차 마시며 담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