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마을기업 고용 창출 문 넓히는 동대문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협동조합 ‘디디엠’ 찾은 유덕열 구청장

행안부 지정 마을기업에 올해 최종 선정
사업비 지원받아 상근 근로자 채용 계획
유덕열 구청장 “이번 좋은 결실에 기뻐”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지난 26일 디디엠 메이커 협동조합을 방문해 3D프린터로 제작 중인 작품을 보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경력단절 여성이나 청년들이 마을기업을 잘 활용한다면 훌륭한 커리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덕열 서울 동대문구청장은 지난 26일 오전 동대문구 마을기업인 디디엠 메이커 협동조합을 찾아 레진공예, 드론, 금속 공예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하며 마을기업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마을기업은 지역 자원을 활용해 수익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동대문구는 디디엠 메이커 협동조합을 포함해 문화플랫폼 시민나루협동조합 등 두 곳이 지난해 7월 서울시 예비마을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올해 행정안전부 지정 마을기업으로도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거둬 ‘마을기업 명문’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서울시 신규 지정 마을기업 중 가장 많은 숫자다.

이날 유 구청장이 찾은 디디엠 메이커 협동조합은 2019년 진행한 동대문구 메이커 양성 프로그램의 참가자들 14명이 모여 만든 곳이다. 주로 취업, 창업에 어려움을 느끼던 경력단절 여성, 청년 등이었던 이들은 프로그램을 수료한 뒤 같은 취업난을 겪는 사람들을 교육하고 메이커로 양성하기 위해 지난해 1월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제작한 제품들의 판로가 막혀 고민하던 차에 동대문구가 마을기업에 도전할 것을 권유했고, 마을기업 지정을 위한 컨설팅까지 제공했다.

김근용 디디엠 메이커 협동조합 대표는 “구청이 적극적으로 다리를 놔 준 덕분에 행안부 지정 마을기업에 최종 선정돼 추가 고용을 할 수 있게 됐다”면서 “현재 조합원 13인이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 중이며 상근 근로자를 채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선정된 마을기업은 신규(1회차) 5000만원, 재지정(2회차) 3000만원, 고도화(3회차) 2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경영상담, 판로지원 등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레진 공예 프로그램에서 열쇠고리 등을 직접 만들어 보기도 한 유 구청장은 “총 20번의 수업을 들으면 강사가 될 수 있다”는 강사의 설명에 “강사 되기가 너무 쉬운 게 아니냐”고 웃으면서도 “구청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간중간에 레진 공예 같은 체험 수업을 넣거나 초·중·고 학교들과 연계하는 등 마을기업이 창출한 일자리와 지역 경제가 상생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

유 구청장은 “지역 공동체를 중심으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고 노력한 것들이 이번에 좋은 결실을 맺는 선례가 생겨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이겨 내고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사회적 경제를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3-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