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구, 위탁청소업체에 비축 요소수 100ℓ 긴급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예산 조기집행 위해 750ℓ 사전구매 덕분


서울 중구가 보유하고 있는 요소수 비축분. 구는 요소수 사태가 일어나기 직전에 750ℓ를 구매했다.
중구 제공

중국발 요소수 품귀 현상에 따른 여파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 중구가 위탁청소업체에 요소수를 긴급 지원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중구 청소행정과는 지난 3일 약수동, 신당5동, 동화동, 황학동 청소 업무를 대행하는 동보환경에 요소수 100ℓ를 지원했다고 18일 밝혔다. 당시 동보환경이 보유한 요소수는 40ℓ로, 일주일 뒤 청소차 운행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구의 긴급 지원으로 동보환경은 한 달 분량의 요소수를 마련했다.

구가 이렇게 선뜻 지원할 수 있었던 것은 요소수 1000ℓ 이상을 비축해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동훈 청소행정과 시설장비팀 주무관은 요소수 사태가 터지기 일주일 전 구 도로청소차와 수집운반차량에 사용하기 위해 750ℓ를 구매했다. 이 주무관은 “정부 시책에 따라 예산을 조기집행하기 위해 동절기에 대비한 소모품을 대량구매한 게 시기적절하게 맞아떨어졌다”고 말했다.

청소행정과는 요소수 여분이 있는 만큼 지역 내 다른 청소업체 5곳에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청소행정과 관계자는 “타 지자체에서도 요소수 지원을 요청하고 있어 난처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전례 없는 요소수 부족 사태로 위기를 겪는 지역 내 환경업체를 지원할 수 있어 천만다행”이라면서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얼른 요소수 부족 사태가 해결돼 많은 관계인들이 마음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11-22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