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용산기지내 축구·야구장, 이르면 내년 3월 개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SOFA 협의 후 우리 정부에 첫 반환
스포츠필드·소프트볼장 5만㎡ 규모
임시 사용 후 용산공원으로 조성 계획


주한미군이 반환한 용산기지 내 축구장과 야구장, 소프트볼장 등이 이르면 내년 3월 일반 국민에게 개방된다.

국토교통부는 용산공원 조성이 본격화하기 전 용산기지 내 스포츠필드와 소프트볼장을 국민에게 임시로 개방하기 위한 부지 조성 공사에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해당 부지는 2019년 12월 개시된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절차에 따라 한미 간 협의를 거쳐 지난해 12월 우리 정부에 반환된 것으로, 2005년 용산국가공원 조성 계획 발표 이후 미군으로부터 최초로 돌려받은 땅이다.

국립중앙박물관 북측 스포츠필드는 약 4만 5000㎡ 규모로, 미군이 축구장과 야구장 등으로 사용하던 공간이다. 국토부는 기존 축구장과 야구장은 인조 잔디 보수와 안전울타리 설치 등의 보완공사를 거쳐 기존 용도대로 사용하고, 공원·골프연습장이었던 나머지 공간은 산책로로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7월 일반에 개방된 용산기지 동남쪽의 장교 숙소 5단지와 붙어있는 소프트볼장은 약 8000㎡ 규모다. 이 공간은 용지 정리를 거쳐 기존처럼 소프트볼장으로 사용하되 장교 숙소 5단지와 인접한 점을 고려해 5단지와 연계한 야외 행사 공간 등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역주민과 국민참여단 등의 의견을 수렴해 기존 용도인 스포츠시설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내년 3월까지 조성공사를 끝내고 시설 사용을 원하는 국민을 위한 체육시설예약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다만 해당 시설을 스포츠시설로 활용하는 것은 임시조치로, 임시사용 후 용산공원 조성 계획에 따라 공원으로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21-12-0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