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경 서울시의원, ‘공론장의 구조변동과 메타버스’ 토론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김경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14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공론장의 구조변동과 메타버스’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금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앞당겨진 비대면 시대에 서울의 공론장 방향을 고민하고 메타버스 산업의 발전과 신(新)부가 가치 창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각 분야의 전문가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이승환 박사(SW정책연구소)는 ‘메타버스 시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주제로 발제했고, 이어진 발제에서 이아현 인턴(서울시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은 서울시의회 공론장을 위한 게더타운 플랫폼 제작 사례를 발표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석광호 학과장(글로벌사이버대학 AI융합학과)은 공론장 기능 수행을 위한 서울시 민원 행정서비스, 관광/문화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김묵한 연구위원(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은 공론장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서는 메타버스라는 공간(장소)의 영역을 넘어 명소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등 무한한 가능성 발굴에 힘써야 할 것을 주장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신우재 팀장(서울디지털재단 메타버스팀)은 메타버스가 즐길 거리를 넘어선 공론의 장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참여자 및 중재자 등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갖춰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메타버스 주 이용층 확대와 편의성 제공, 공간 적응 기간 등을 통한 디지털 소외계층 발생치 않도록 주의할 것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공론의 장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야 할 때”라며,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에 필요한 제도‧정책 개발과 시스템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것을 제안했다. 

온라인뉴스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