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미역 맥주·죽순 맥주… 지역 특산물 한잔 어때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 미역 추출물로 개발 협약
전남, 담양 죽순 활용 상품화 지원

경북과 전남 등 자치단체들이 지역 농특산물을 원료로 한 수제 맥주 개발에 앞장서 관심을 끌고 있다.

경북도는 30일 환동해지역본부에서 영덕로하스수산식품지원센터, 수제 맥주 제조사인 대경맥주와 ‘해녀 미역 맥주 개발 및 산업화를 위한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청정 동해에서 해녀들이 채취한 미역의 추출물 등 수산자원을 활용해 수제 맥주를 개발하고 관련 사업을 발굴한다.

도는 포항 호미 반도, 경주 문무대왕, 영덕 대게, 울진 왕돌초, 울릉도·독도 등 연안 5개 시군을 대표하는 맥주 브랜드를 개발해 상표 등록할 예정이다. 또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해녀 미역 맥주를 널리 홍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청년과 해녀의 창업을 위해 수제 맥주 제조 및 경영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경북에는 1370여명의 해녀가 있으며 이들이 채취하는 미역은 전국 자연산 생산량의 53%에 이른다. 김남일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미역 맥주 개발이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역 농특산물을 원료로 한 지역별 수제 맥주를 개발해 관광상품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수제 맥주 생산시설과 설비 구축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나무의 고장’인 담양에서 친환경 쌀과 죽순 등을 원료로 수제 맥주를 생산하는 담주영농조합법인에 캔맥주 자동화 생산설비 구축비 3억원을 지원한다. 순천만 갈대밭과 국가정원으로 유명한 순천의 순천맥주에는 생산시설 증설 등 사업비 10억원을 융자 지원한다.

전남도는 지역 농특산물을 원료로 사용하거나 관광지를 연상케 하는 명칭의 수제 맥주를 생산할 경우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특히 지역 농특산물을 원료로 독특한 맛의 맥주를 개발해 남도에 가면 꼭 마셔 봐야 하는 대표 관광상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2022~2023년 전남 방문의 해에 맞춰 ‘1시군 1특화 맥주’를 개발해 관광상품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2022-07-01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