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슈&이슈] 경기 말고기 팔겠다는데…잘 팔릴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축산진흥센터, 말고기 사업 타진
일각선 “대중성 떨어져” 회의론

“말고기 어떠세요?”

경기도축산진흥센터가 말고기의 국내 육류시장 개척에 앞장섰으나 ‘호불호’가 엇갈리고 있다. 사람과 너무 친숙한 말을 식용화하는 것에 ‘개고기’ 식용 논란처럼 거부감이 있기 때문이다.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와 달리 익숙하지 않은 맛도 풀어야 할 숙제다.

경기도축산진흥센터가 말고기 유통을 위해 시험 생산 중인 마방 모습. 경기도 제공

센터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미활용 경주마와 비육 품종 말 비교 사양시험 연구’를 추진하는 등 말고기 시장을 게척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센터에 따르면 과거 말고기는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워 많이 알려지지 않았으나 저지방, 고단백 식품 소비가 증가하면서 젊은층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센터는 경주마 선발 과정에서 탈락한 미활용 말 ‘서러브레드’ 5두와 비육 품종 말 중 대형종에 속하는 ‘벨지언 교잡말’ 5두 등 모두 10두를 시험 사육해 사료 섭취량·증체량·마육 성분·도체 특성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벨지언 교잡말은 시험 시작부터 한 달 만에 체중이 72.8㎏ 늘었고, 6개월 후 시험 종료 때는 192.4㎏까지 큰 폭으로 성장했다. 반면 경주 미활용 말은 6개월간 52.4㎏ 성장하는 데 그쳤다. 성장에 필요한 사료비도 비육 품종이 경주 미활용 말의 절반에 불과해 생산비가 적게 들었다. 센터 측은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품종별 비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식용마 전문 생산도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미활용 경주마는 연간 1400여두에 이르며, 비육마는 제주에서 일부 생산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주마 등심(왼쪽)과 비육 품종 말 등심(오른쪽).비육 품종 등심에서 고기맛에 영향을 미치는 마블링(지방)이 많이 보인다.경기도 제공.

센터 관계자는 “말고기는 불포화지방산·철분·아미노산 등의 함량이 소, 돼지보다 많아 노인 및 운동선수에게 유리한 영양식이 될 수 있다”며 “퇴역마가 아닌 식용으로 키워진 비육마는 일본에서 높은 가격에 판매될 정도로 맛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반면 부정적 시각도 적지 않다. 사람과 친숙한 말의 식용화가 개고기처럼 소비자 반발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경기도의원은 “타조가 대중화되지 못했던 것처럼 말고기 역시 사람들 입맛에 익숙지 않아 실패하는 정책이 될 수 있다”며 “보다 폭넓은 시장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상봉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