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물 부족 우려에… 충남 서부권 7개 시군 상수도 통합 운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가뭄 때마다 제한 급수 등에 시달린 충남 서부권 7개 시군 상수도가 통합 운영된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시군 경계까지 물을 보내면 단체장이 운영 관리하는 구조에서 시군 지방상수도 통합은 국내 처음이다.

충남도는 28일 도청에서 행정안전부, 환경부, 7개 시군과 ‘서부권 상수도 통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7개 시군은 보령·서산시와 서천·청양·홍성·예산·태안군으로 주민 55만명이 보령댐 물을 공급받는다. 도는 이날 협약에서 7개 시군이 조합 등을 만들어 각자 운영 관리하는 상수도를 통합 운영 관리하도록 했다. 운영 체계가 통합되면 시설 통합에 나선다. 이에 앞서 정부는 내년까지 시군 간 통합을 가로막는 수도법을 개정할 방침이다. 법이 개정되면 도는 종합계획 수립 후 2025년부터 본격 통합에 나설 참이다.

통합이 돼도 보령댐에서 물을 공급받지만 경영 개선으로 누수율이 10% 밑으로 떨어지면 물 부족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운영 관리를 각각 하면서 들어가는 중복 투자와 계획 수립 비용 등을 아껴 관로 교체 등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성 이천열 기자
2022-11-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